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홍준표 체제 한달…내우외환 여전·인적쇄신 논란은 대기중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2 16:32

수정 2017.08.02 16:32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왼쪽 여섯번째)가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위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류석춘 혁신위원장, 이옥남, 조성환, 김영호, 김광래 위원, 홍 대표, 박성희, 여명, 유동열, 이우승, 황성욱, 최해범 위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왼쪽 여섯번째)가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위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류석춘 혁신위원장, 이옥남, 조성환, 김영호, 김광래 위원, 홍 대표, 박성희, 여명, 유동열, 이우승, 황성욱, 최해범 위원.

자유한국당이 홍준표 체제를 맞이한지 한달이 됐으나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홍준표 대표의 의지 아래 가동중인 혁신위원회는 극우논란만 야기하면서 혁신 이미지를 부각시키지 못하고 있어서다. 신보수주의를 내걸며 서민중심경제를 지향한다고 밝혔으나 이를 두고 일부 혁신위원이 사퇴하는 등 내분만 커지고 있다.

홍 대표의 대법원 판결이 오는 10월 이전에는 내려질 것이란 전망 속에 그 사이 인적쇄신 과정에서 친박근혜계와 복당파들에 대한 책임론 논쟁이 가열될 경우, 당이 자중지란에 빠질 가능성은 더 크다.


■혁신위 진통 여전
2일 한국당 혁신위는 '신보수주의'를 내걸고 서민중심경제를 지향한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인적쇄신과 관련, 계파정치의 구태와 총선 공천실패,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언급해 추후 실행 여지를 남겼다.

그러나 혁신위의 서민중심경제 지향을 놓고 일부 혁신위원이 반발하면서 사퇴하는 등 당내 내홍은 여전해 앞길은 험난할 것으로 보인다.

"경쟁에서 뒤처진 사람들도 함께 꿈을 이룰 수 있는 국가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서민중심경제'를 지향한다"는 내용의 선언문을 놓고 논란은 확대됐다.

이같은 문구삽입과 관련, 혁신위원인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이 반발하면서 선언문 발표 직전 혁신위원직에서 사퇴한 것이다.

유 원장은 "한국당이 서민중심경제를 지향한다는 것은 헌법적 가치중 하나인 시장경제에 반하는 것으로 용납할 수 없다"며 혁신위원직에서 물러났다. 이에 혁신위에서 유감을 표하자 유 원장은 다시 "초등학교만 나와도 알수 있는 제 사퇴의 변을 왜곡한다"고 반박하는 등 논란만 확산됐다.

홍 대표 취임 직후 가동된 혁신위가 방향 설정 과정에서부터 불필요한 논란을 양산하면서 홍 대표의 혁신 과정도 험난할 것이란 전망이다.

당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홍 대표의 혁신 구상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가장 큰 우려는 당 혁신 과정에서 너무 보수 쪽으로 기울면서 혁신 의지가 잘 전달되지 않아 혁신이 제대로 되겠느냐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적쇄신 논란 예고
홍 대표 취임이후 친정체제를 구축한데 이어 혁신위는 추후 인적쇄신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혁신위는 이날 선언문에 한국당이 지난 10년간 집권여당을 이어오면서도 국가발전을 위해 당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역할을 망각했음을 지적하며 인적쇄신 명분을 담았다.

혁신위는 "계파정치라는 구태를 극복하지 못하고 눈앞의 이익만 좇다가 야당의 하나로 전락한 참담한 현실을 맞았다"며 "한국당의 무사안일주의와 정치적 타락은 자유민주 진영의 분열을 초래해 총선 공천실패, 대통령 탄핵, 대선패배라는 쓰라린 결과로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이번 인적혁신에선 대대적 인적혁신을 통해 새 인재를 영입하겠다"며 "향후에 혁신위에서 인적혁신 과정에서 (징계 또는 제명 등에 관한 것은) 논의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친박청산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비박계, 복당파 의원들에 대한 책임론이 동시에 불거질 수 있어 당내 갈등은 최고조에 이를 수 있다.

아울러 홍 대표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대법원 판결이 오는 10월 전에는 이뤄질 것으로 보여,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는 점은 부담이다.


한 한국당 의원은 통화에서 "당내외에서 조심스럽게 혁신을 추진하고 있어 벌써 논쟁을 벌이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면서도 "혁신에 있어 특정 인사만을 솎아내기가 본격화된다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에는 오히려 악재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