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현대상선 "亞 일부노선 양보" 해운사간 상생 첫걸음 뗐다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5 19:16

수정 2017.08.15 19:16

중동.인도 노선 제외
중소.중견사에 양보 의향.. 실손보상금 받아들이기로
현대상선 "亞 일부노선 양보" 해운사간 상생 첫걸음 뗐다

정부와 정치권의 유도속에서 국내 해운사들간 상생이 힘겨운 첫 발걸음을 떼고 있다. 국내 1위 해운사인 현대상선은 아시아 지역 일부 해운노선 구조조정시 일부 노선을 중소.중견해운사들에게 양보할 수 있다는 의향을 가장 먼저 밝혔다. 대신 정부가 도입하는 실손 보상금을 받아 들이겠다는 것이다.

1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중동과 인도 지역에서 주로 아시아 해운노선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다른 동남아시아 지역 해운노선을 중소.중견 해운사에 양보해도 큰 손실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정부가 노선을 양보하는 해운사에 보상금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대상선이 인도와 중동을 제외한 나머지 아시아 지역에서 물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해운사들에게 노선 양보를 할 용이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지난 11일 서울 연지동 본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양보할 게 있으면 양보하겠지만, 이미 충분한 상생을 했다"며 다소 유보적 뉘앙스를 보였다.
곧바로 더 이상 양보할 것이 없다는 의미라는 오해가 일었다. 그러자 현대상선측은 중동과 인도를 제외한 나머지 노선에서 양보할 용이가 있다고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양수산부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국내 해운사들간의 중복 운항으로 '치킨게임'이 심각한 해운노선에 대해 구조조정을 추진중이다.

또 현대상선, SM상선, 팬오션 등 국내 14개 해운사들은 이같은 구조조정에 참여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노선을 양보하는 해운사들에게 실손 보상금을 줄 계획이다.

하지만 현대상선이 최종 협상과정에서 노선을 양보할 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일단 정부가 아직 실손 보상금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점이 가장 큰 변수다. 또 최근 다소 위축됐지만 베트남, 인도네이사, 태국 등은 알짜 해운노선중 한 곳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들 동남아 노선의 호황기가 다시 오기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대기업 계열사인 물류 해운회사와 전문 해운사들간 상생을 위한 법안도 발의돼 논쟁이 뜨거워 지고 있다.
해운노선 구조조정과 별개로 대기업 계열사들의 3자 물류를 제한하는 해운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국회에 발의돼 논의중이다.

올 들어 국회에서 상호출자기업집단 소속 물류회사들이 계열사 이외의 사업자와 해운중개업, 국제물류주선업 등의 계약을 체결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해운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발의됐다.
해당 법이 개정되면 포스코대우, 삼성전자로지텍, 현대글로비스, 판토스(LG 계열), 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공정거래법상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 물류 자회사들은 3자 물류 수주가 제한된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