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두 달만 다시 머리 맞댄 김동연-이주열 "北 리스크 변동성 주시"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6 12:38

수정 2017.08.16 13:19

두 달만 다시 머리 맞댄 김동연-이주열 "北 리스크 변동성 주시"
거시경제정책의 두 축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전격 회동했다. 북핵리스크로 촉발된 대내외 상황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 하에 서로 인식을 공유하고, 필요 시 정책공조 방안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두 달 만에 다시 만난 '경제 투톱'
김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50여분간 배석자 없이 비공개 오찬 회동을 가졌다. 지난 6월 김 부총리가 취임하면서 한은을 방문한 이후 두 달 만에 다시 비공개오찬 회동을 한 것이다.

두 사람은 10년 전부터 가까이 지낸 사이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김 부총리가 청와대 재정경제비서관·경제금융비서관, 이 총재가 한은 부총재보를 역임하면서 정책 협의를 위해 손발을 맞춘 바 있다.


이번 회동은 기재부가 한은 측에 먼저 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북한 미사일 발사로 촉발된 한반도 긴장 수위가 예상보다 크게 높아지면서 우리 경제를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는 만큼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양대기관이 이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촉발된 대북리스크가 불거진 이후 국내 금융·외환시장은 크게 출렁였다.

국가부도위험을 나타내는 한국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14일 기준 70bp(1bp=0.01%포인트)까지 치솟으며 1년6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8월7일 57bp을 기록한 이후 불과 일주일 만에 13bp나 급등한 것이다.

이와함께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과 이달 중 발표되는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른 시장 영향 등 전반적인 경제현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한은 관계자는 "통화정책방향이나 기준금리 조정 등과 관련해선 논의 계획이 없다"고 못박은 상태다.

"北리스크, 시장 변동성 주시" 강조
이날 이 총재는 김 부총리를 마중나가기 위해 정해진 시간보다 회견장에 10여분 먼저 일찍해 도착했다. 이어 김 부총리가 예정시간보다 3분 먼저 도착하자 두 사람은 함께 악수를 나누고 활짝 웃으며 회견장으로 들어왔다. 본격적인 회동에 앞서 두 사람은 10여분간 기자들과 만나 최근 우리 경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발언했다.

이 총재는 "최근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 금융·외환시장은 물론이고 국제금융시장에서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면서 "다행히 이번 주 들어서는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지만 향후 북핵리스크 전개 양상에 따라 변동성 확대 현상이 재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또 "글로벌 경기호조에 따라 수출, 투자 등 국내 실물경제 회복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큰 폭의 경상수지 흑자, 상당 규모의 외환보유고 등 우리 경제 기초여건이 양호한 점을 감안할 때 아직 과도하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럼에도 경각심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할 필요는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우리 경제가 그동안 견실한 모습을 보여왔지만 최근 북한 리스크로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영향을 보이다 금주 들어 안정된 모습을 취하고 있다"며 "정부는 시장을 아주 면밀히 보면서 한은과 긴밀한 협조를 할 것이고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면 시장안정화조치 등을 통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새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178조원 규모의 재원조달 방안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의식한듯 "재원조달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내년 예산 편성이 막바지 단계에 있고, 경제·사회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할일은 하는 정부가 되도록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추진해왔다"며 "세입측면에서 올해 초과세수가 15조원 더 걷힐 것 예상되고, 이같은 초과세수 베이스업 효과를 통해 임기내 60조원 재원 마련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입을 통해 추가 조달하는 83조원에 대해서는 경제상황 큰 변화없는 한 별 문제 없이 조달될 것으로 본다"면서 "최근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기초수급자 수급확대, 아동수당 신설, 기초연금 확대 등도 정부내에서 재정당국에서 기밀한 협의를 거쳐 국정과제 범위내에서 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