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세월호 유가족 만난 文대통령 "정부 대표해 머리숙여 사과"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6 16:16

수정 2017.08.16 16: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 200여명 청와대 초청
"세월호 희생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 초청 간담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배경판에 '304명 희생된 분들을 잊지 않는 것, 국민을 책임지는 국가의 사명입니다'라는 글귀가 쓰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 초청 간담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배경판에 '304명 희생된 분들을 잊지 않는 것, 국민을 책임지는 국가의 사명입니다'라는 글귀가 쓰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4·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을 마주하고 "늦었지만 정부를 대표해 머리 숙여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 200여명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이같이 전하면서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무엇보다 귀하게 여기는 나라다운 나라를 반드시 만들어 세월호 희생이 반드시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짧은 한숨과 함께 "세월호를 늘 기억하고 있었다"고 말문을 연 문 대통령은 "미수습자 수습이 끝나면 세월호 가족을 청와대로 한 번 모셔야지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려 수색작업을 하는 중에 모시게 됐다"고 이날 만남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선체 수색이 많이 진행됐는데도 아직도 다섯 분 소식이 없어 정부도 애가 탄다. 아직 돌아오지 못한 미수습자가 모두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며 미수습자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눈시울이 붉어진 문 대통령은 떨리는 목소리로 세월호 참사를 막아내지 못한 정부의 무능을 강도 높게 질책했다.
문 대통령은 "많은 국민이 3년이 넘는 지금까지도 세월호를 내려놓지 못하고 가슴 아파하는 이유는 미수습자 문제 외에도 아직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라고 규정하고는 "도대체 왜 그렇게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일어났던 것인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정부는 사고 후 대응에 왜 그렇게 무능하고 무책임했던 것인지, 그 많은 아이들이 죽어가는 동안 청와대는 무엇을 하고 있었던 것인지, 너무나 당연한 진상규명을 왜 그렇게 회피하고 외면했던 것인지"라고 한탄했다.

특히 "분명한 것은 그 원인이 무엇이든 정부는 참사를 막아내지 못했다는 것"이라면서 "유가족을 따뜻하게 보듬어주지 못했고 오히려 국민을 편 가르며 유가족에게 더 큰 상처를 안겼다"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세월호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은 가족의 한을 풀어주고 아픔을 씻어주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다시는 그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세월호의 진실규명을 위해 정부가 국회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