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 100일 기자회견] "탕평인사, 역대정권 중 최고.. 임기 끝까지 기조 지키겠다"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7 17:49

수정 2017.08.17 22:03

인사정책 자평한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통합정부' 공약에 대해 "현 정부의 인사에 대해 국민께서 역대 정권을 통틀어 가장 균형인사, 탕평인사, 통합적인 인사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고 있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보수.진보를 뛰어넘는 국민통합과 편 가르는 정치를 종식하는 통합정치가 대단히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코드인사'가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문 대통령은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국정철학을 함께하는 분으로 정부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면서 "참여정부와 2012년 대선 때부터 함께해 온 많은 동지가 있지만 그분들을 발탁하는 것은 소수에 그쳤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폭넓게 과거 정부에서 중용됐던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능력이 있다면 과거를 묻지 않고, 경선 과정에서 다른 캠프에 몸담았던 분들도 함께하는 정부를 구성했다"고 회고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끝날 때까지 그런 자세로 나아가겠다"면서 "지역탕평, 국민통합의 인사기조를 끝까지 지켜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공영방송의 공정성 문제와 관련해선 "적어도 문재인정부는 언론을 정권의 목적으로 장악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겠다는 걸 확실히 약속드린다"면서 "지배구조 개선을 제도적으로 보장해 정권이 언론을 장악하지 못하게 확실한 방안을 입법으로 강구하겠다"고 했다.


다만 "공영방송을 정권의 목적으로 장악하려 한 정권도 나쁘지만 그렇게 장악당한 언론에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문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제1 국정과제로 꼽아온 적폐청산에 대해선 "목표는 보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이지 특정 사건과 세력에 대한 조사와 처벌이 아니다"라면서 "적폐 청산을 위한 노력은 정부 임기 내내 계속돼야 하며 앞으로 여러 정권을 통해 제도화·관행화되고 문화로까지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중앙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에는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할지 모르나 지방분권과 국민기본권 강화를 위한 개헌에는 충분한 공감대가 마련됐다.
합의 못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서 "국회 개헌특위를 통해서든 정부 산하에 별도의 개헌특위를 통해서든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합의되는 과제만큼은 반드시 개헌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은희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