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KAI 방산비리 의혹 검찰 수사 난항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2 17:14

수정 2017.08.22 17:14

비자금 조성 관여한 ‘키맨’ 손승범 전 차장 소재 몰라
압수수색도 혐의 입증 못해 ..수천억원대 분식회계 의혹 회계법인은 ‘적정’ 감사의견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방산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KAI 경영진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것으로 지목된 '키맨' 손승범 전 차장(43)의 신병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KAI 본사 및 협력업체 압수수색 역시 혐의 입증에 핵심 역할을 못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특히 KAI에서 수천억원대 분식회계가 이뤄졌다는 의혹에 회계법인은 '적정' 감사 의견을 내는 등 검찰이 여러 난관에 부딪힌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전 정권에 대한 검찰의 표적 수사가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검찰은 이에 따라 협력업체 압수수색 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KAI 경영진을 소환, 하성용 전 사장(66) 개인 비리와 분식회계 의혹 규명에 총력전을 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키맨' 손승범은 오리무중, 분식 의혹 난항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손씨가 KAI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것으로 판단, 지난달 25일 공개수배했으나 지금까지 소재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년간 100여명의 수사관을 투입해 손씨를 추적해왔다.

최근 검찰은 하 전 대표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손씨 검거가 필수라고 보고 경찰 인력 보강 및 손씨의 친인척 계좌 추적 등에 나섰지만 행방은 묘연한 상태다.

손씨는 KAI 인사운영팀 소속으로, 2007∼2014년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과 경공격기 FA-50 등을 개발하는 용역회사 선정 업무를 맡아 처남 명의의 용역업체를 설립, 247억원대 물량을 챙기고 20억원 상당의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검찰 관계자는 "손씨를 찾기 위해 다방면의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있지만 어려움을 겪는 상태"라며 "최근 손씨 신병 확보를 위한 내부회의가 열린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게다가 검찰은 KAI 수사 착수 1개월이 지나서야 협력업체 대표를 첫 구속하는 등 수사 속도가 더딘 상황이다.
지난 1개월간 KAI 본사와 개발본부, 협력업체 등 6~7곳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나 주요 혐의를 입증하는 증거물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경영진 소환해도 함구하면…

검찰은 특히 KAI의 외부 감사를 담당한 회계법인 삼일PwC가 KAI의 상반기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 결과, 적정 의견을 제시한 데 대해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해 자체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삼일PwC의 적정 의견을 뒤집을만한 확실한 단서가 나오지 않을 경우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경영진을 소환하는 옵션이 남아 있지만 이들이 함구하면 단서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