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美의원들 "전쟁 막기위해 뭐든 할것"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2 17:58

수정 2017.08.22 17:58

中 등 北과 거래하는 국가 대가 치르는 법안 만들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 네번째)이 22일 정부서울청사 외교부에서 에드워드 마키 상원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왼쪽 세번째)를 비롯한 미국 상.하원 의원들을 만나 환하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 네번째)이 22일 정부서울청사 외교부에서 에드워드 마키 상원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왼쪽 세번째)를 비롯한 미국 상.하원 의원들을 만나 환하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으로 돌아가면 방문 결과를 바탕으로 법안을 만들겠다. 북한과 경제 관계를 유지하는 중국 등 국가에 더 이상 그런 행동을 계속하면 대가를 치를 것임을 경고하는 법안일 것이다."

미국 초당파 의원단을 이끌고 방한한 에드워드 마키 미국 연방 상원의원(상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소위 간사.민주당)은 이날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 아름다운 도시에서 2차 한국전쟁이 일어나면 모든 것을 앗아갈 것이다. 전쟁 예방을 위해 뭐든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마키 의원은 1985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귀국 비행기에 동승하는 등 하원의원 시절부터 우리 민주화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온 친한파 의원이다. 마키 의원과 제프 머클리, 크리스 밴 홀런 미 상원의원과 캐럴라인 멀로니 하원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의원 4명과 공화당 앤 와그너 하원의원 등 총 5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하와이를 거쳐 일본, 한국, 중국을 순방하는 일정에 나섰다. 전날에는 문재인 대통령과도 한 시간 남짓 접견을 했다.

이날 의원단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경제적 압박이 최우선돼야 한다며 한목소리로 '중국 역할론'을 강조했다. 마키 의원은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오기 위해서는 중국이 대북원유 공급을 중단해야 한다"며 "그것이야말로 북한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게 하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한국에 대해 사드 배치와 관련한 경제보복을 이어나가고 있고, 한편으로는 북한에 원유공급 등을 계속함으로써 국제적 제재에 맞서고 있다"며 "우리는 더 이상 이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부분 민주당 의원으로 이뤄진 대표단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도 전폭적 지지를 나타냈다. 마키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뒤 자신이 내린 결론이라며 "북한과의 대화는 양보가 아니다. 대화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 "(대북) 군사적 해법은 없다는 것이 우리(방한한 의회 대표단)의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대표단은 또 한·미의 역할분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마키 의원은 "우리는 두 개의 조율된 방법으로 북한과 직접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한 축으로는 미국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직접협상을 이끌고, 다른 한 축에서 한국은 남북 주민들의 장기적 안녕에 필요한 사회.문화 교류와 정부 간 관계를 위한 직접협상을 이끄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문 대통령의 베를린구상과도 궤를 같이한다.

또 전날 문 대통령이 '개성공단 가동 재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고 대표단은 전했다.
멀로니 하원의원은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이 북한 주민들에게 일을 하고 돈을 받는 남한의 시스템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소개하면서 북한과 대화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소개한 뒤 "하지만 한국 정부의 대화 제안에 북한이 호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