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공천권 갈등 봉합 수순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2 17:59

수정 2017.08.22 17:59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 기존대로 기획단서 관리
정발위는 제도 보완 초점
지방선거 기초공천권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진정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당내 갈등이 내년 지방선거 공천문제를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에서 분리하는 절충안으로 가닥이 잡히면서다.

정당발전위 혁신안의 골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의원 단체장 공천권을 중앙으로 이관하는 문제다. 그러나 일부에선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권에 대한 중앙당의 장악력을 높이려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다며 반발해왔다.

앞서 21일에도 추 대표는 이같은 혁신안을 내놓을 정당발전위 구성 강행입장을 보였고, 친문(친문재인) 인사를 주축으로 하는 시도당 위원장단은 연판장을 검토하는 등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여왔다.

이번에 나온 절충안은 지방선거는 기존대로 사무총장 직속의 지방선거기획단을 발족해 관리하고, 정발위는 중장기적인 제도 보완에 초점을 맞추는 내용이 골자다.


추미애 대표도 21일 오후에 비공개로 열린 고위당지자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경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23일 추 대표가 공천문제는 사무총장 직속 기획단이나 당헌당규강령정책위에서 다루는 방안 등 향후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사실상 공천권 중앙당 이관에 반발해온 친문재인계 시도당위원장단의 요구를 수용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이다.

친문계의 한 의원은 "공천문제는 사무총장 직속의 기획단을 만드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안다"면서 "그 정도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당 내홍이 조기 수습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은 집안싸움이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 국정운영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 당정청이 한자리에 모이는 25~26일 정기국회 워크숍에서 파열음이 나와서는 안 되는 만큼 그전에 정리하자는 여론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자문위 대변인을 지낸 친문계의 박광온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듯 당원이 당의 주인"이라면서 "이 시대정신을 담아낼 정당으로 가는 것은 국민과 당원의 명령이다. 이 앞에 개혁, 반개혁이 어디 있느냐"고 했다.

그러나 아직 갈등의 불씨는 많아 보인다.

추 대표측은 "추 대표가 시도당 패권에 대한 분명한 문제의식이 있다"고 했다. 추 대표가 이처럼 시도당 개혁에 의지가 강한 만큼 23일 추 대표가 내놓을 메시지에 이같은 내용이 추가로 담길 가능성도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시도당 사무인력의 정규직화나 재정 문제 등 손질할 부분이 여전히 많다"며 "이같은 부분에 칼을 댈 경우 기존의 시도당위원장단과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또 추 대표가 이번 절충안을 거부할 여지도 여전히 남아 있어 23일이 이번 사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조기 봉합이 성사되더라도 지방선거 공천 규칙이 구체화될 경우 당내 분란이 재연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