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1급공무원 후속 인사 지연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2 18:00

수정 2017.08.22 18:00

새 장관에 일괄 사표 제출.. 정부부처 곳곳 파행 운영
전 중앙부처 1급 공무원들이 새 장관들에게 일괄 사표를 제출했지만 정부 출범 100일이 지나도록 고위공무원단 인사가 이뤄지고 있지 않아 공직사회 업무집중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청와대에 따르면 중앙부처 1급 이상 공무원들이 일괄 사표를 냈으며, 후속 인사에 대해 청와대와 부처간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번 정부 들어 1급 고위공무원 일괄 사표는 지난 6월 초 국무총리실이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이 과정에서 정무 분야는 중심으로 전임 정권 색채가 강한 사람들은 공직을 떠났다. 1급 공무원 집단 사표는 정권교체기 마다 관행처럼 이뤄졌다. 박근혜 정부의 경우는 집권 2년차인 2014년 국무총리실 1급의 집단사표를 받아 10명 가운데 5명을 교체했으며 이명박 정부도 취임 첫 해 일괄 사표를 제출받았다.


문제는 인사가 늦어지면서 곳곳이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기획재정부에선 내년도 예산안 편성 작업이 예산실장이란 '선장없이' 진행되고 있다. 1급 뿐만 아니라 핵심인 경제정책국장과 정책조정국장 자리도 채워지지 않고 있다. 청와대의 인사업무가 여전히 과부하에 걸려 부처 고위공무원단 인사까지 신경을 쓸 틈이 없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중소기업정책을 총괄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을 비롯해 청와대 일부 비서관 자리도 공석상태다.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은 이번주에도 발표가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현 정부와 '코드'가 맞는 인사를 고르기 위해 시간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