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부산영화제의 추락 언제까지?

강수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8 17:29

수정 2017.08.28 17:29

[기자수첩] 부산영화제의 추락 언제까지?

영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의 영화축제가 끝을 알 수 없는 추락의 길을 걷고 있다. 개막 50여일도 채 남지 않은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최근 김동호 이사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의 동반사퇴 선언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당초 부산시와 갈등 봉합을 위해 구원투수로 나섰으나 소통 단절과 리더십 부족을 지적하는 사무국 직원들 반발에 이번 영화제를 끝으로 물러나기로 했다. 결국 해결된 것은 없고 영화제 내.외부적으로 더욱 혼란스러운 상황만 남았다. 이 같은 논란의 배경에는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작업 문제점을 다룬 영화 '다이빙벨'이 있다. 부산시는 지난 2014년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때 부산국제영화제 측에 다이빙벨 상영 중단을 요구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19년간 지켜온 영화제 자율성에 흠집을 낼 수 없다며 상영을 강행했다.

이후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도점검 명목으로 부산시 감사를 받았고, 정부 지원금이 대폭 삭감됐다.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사퇴 압박을 받고 검찰 고발 등이 이뤄졌다.

정권의 마음에 들지 않는 영화를 상영했다는 이유로 보복을 당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면서 논란은 심화됐다. 부산국제영화제 사무국은 최근 전 직원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부산시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영화제의 중립성과 순수성을 훼손할 수 있고 사회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라고 판단, 의견을 제시한 것일 뿐"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부산시민을 비롯해 국내외 영화인들 축제의 장이었던 부산국제영화제는 이미 큰 내상을 입었다.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는 서로 한발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올해 영화제가 무사히 개막된다 해도 이렇게 계속되는 갈등 속에 어떤 성과를 낳을지 우려된다.

부산국제영화제 성공으로 한국영화산업과 지역 경제는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해외에 '한류붐'을 일으키는 데도 큰 몫을 했다. 이런 세계인의 영화축제가 더 이상 추락하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 영화제 정상화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영화제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제도 마련 등 구체적인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그동안 과정을 엄정 조사해 상응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하루빨리 부산국제영화제가 자유롭고 풍성했던 영화의 장으로서 옛 명성을 되찾길 기대한다.

sr52@fnnews.com 강수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