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朴 前대통령 출당 신중론 VS 속도론 충돌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4 16:10

수정 2017.09.04 16:10

혁신위, 조만간 결정..무기명 설문조사 실시
자유한국당이 당 고강도 혁신의 프로세스 중 하나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당적 정리 문제를 놓고 신중론과 속도론이 충돌하고 있다.

신중론은 비록 탄핵되었더라도 박 전 대통령의 재판이 진행중인 상황인 데다 한때 보수정권의 대통령으로서 재직시절 공과를 엄밀히 따져 출당 등을 포함한 당적 정리문제를 접근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반면 속도론은 탄핵정국과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를 거치면서 보수층의 민심이반 속도가 빨라졌고, 당의 간판까지 자유한국당으로 바꾸면서 하드웨어에 변화를 준만큼 이젠 고강도 혁신을 통한 박근혜 지우기를 토대로 보수층의 지지를 되돌려야 한다는 명분을 앞세운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성원 의원을 비롯한 당 소속 초선의원 30명과 만나 당 혁신 방안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선 박 전 대통령 출당문제를 비롯해 당의 혁신 로드맵, 내년 지방선거 공천 및 개헌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의견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는 혁신위가 인적청산 등 혁신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당내 초선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초선의원들은 혁신위의 추진 상황을 듣고 효율적인 혁신안 도출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자리였다.


류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출당문제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고, 찬반양론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약 1시간동안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선 혁신의 출발점과 '필요·충분조건'으로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삼아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공과에 대한 명확한 평가를 통해 대국민적 설득과 이해를 통해 최종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신중론이 부딪힌 것으로 전해졌다.

신중론 측에선 국정농단 게이트와 탄핵이라는 정치적 책임에도 불구, 정책 최고 결정권자와 군 최고 통수권자로서 다양한 정책현안에 대한 잘잘못을 기계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려운 만큼 국정 최고수반으로서 긍정적 평가를 배제해선 안된다는 입장이라는 후문이다.

한 초선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날 혁신위가 초선의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모아진 의견들을 종합해 조만간 최종 판단을 내리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으로 안다"고 밝혔다. 류 위원장은 "혁신위를 한 번 믿고 기다려 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혁신위는 간담회에 참석한 초선의원들에게 '자유한국당 혁신 관련 국회의원 설문조사'를 배부, 무기명 조사에 나섰다.

설문조사 주요 항목에는 박 전 대통령의 거취와 탈당 시기, 친박근혜 의원에 대한 조치 여부, 내년 지방선거 공천 기준 우선 순위, 보수 대통합 방식 및 범위 등에 대한 조항이 포함돼 있다.


혁신위는 설문조사를 박 전 대통령 당적 정리와 고강도 혁신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을 방침이어서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