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靑잇단 인사실패에 총대 멘 文대통령.."인사자문회의 두고, 검증 기준 마련하라"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4 17:30

수정 2017.09.04 17:30

文대통령 수보회의서 인사문제 작심 거론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 위해 靑으로 각당 대표 초청 용의"
 북핵리스크 관리위해 필요시 대통령 주재 경제회의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를 열어 인사 낙마사태를 비롯해 여야정 상설 협의체 구성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를 열어 인사 낙마사태를 비롯해 여야정 상설 협의체 구성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잇단 인사낙마 사태와 관련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이 협의해 인사원칙과 검증에 대해 구체적 기준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에서 "지금까지의 인사를 되돌아보면서 인사시스템을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개선책을 주문했다. 이유진 헌법재판관 후보자까지 다섯번째 중도낙마 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청와대 인사시스템 정비와 보완책 마련을 공개적으로 주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에게 인사추천원칙과 검증방안을 주문한데 이어 "(청와대)인사수석실 산하에 인사 시스템의 보완과 개선방안을 자문할 인사 자문회의를 뒀으면 한다"고 밝혔다.
인사자문회의는 참여정부 때인 2005년 설치돼 각계 민간위원이 참여했던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자문회의가 모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청와대 내부의 인사추천시스템을 견제하고 검증할 제도적 장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인사수석실이 인사혁신처와 협의해 인사 추천의 폭을 넓히고 다양화하는 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인사혁신처에 국민추천제 시행과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사장된 중앙인사위원회의 인사 데이터베이스를 재구축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과 관련해선 장하성 정책실장에게 "시장이 안심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면서 "필요하다면 대통령 주재 경제대책회의를 여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처와 생산적인 정기국회 운영을 위해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 (대통령이) 각 당 대표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회동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