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4차 산업혁명 핵심 '공공데이터' 민간에 개방해야"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5 18:04

수정 2017.09.05 18:04

獨아헨 공대 프랑크 필러교수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강연
프랑크 필러 독일 아헨 공대 교수
프랑크 필러 독일 아헨 공대 교수

"정부는 모든 데이터를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야 합니다. 공공안전 및 안보 이슈를 제외한 모든 공공데이터는 무상으로 제공돼야 합니다. 특히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교통체계를 갖추려면 데이터 공유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인 공공 데이터를 중소.벤처 등 민간 기업체가 적극 활용토록 해야 한다는 글로벌 석학의 조언이 나왔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업무를 수행하며 축적한 각종 정보와 통계 등을 재가공해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리 정부도 행정안전부 주도로 2013년 말부터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지만 공공데이터 공개의 폭을 넓히고 공개된 데이터의 세부 항목을 안내하는 등 민간이 보유한 빅데이터와 연계해 새로운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이 확대돼야 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공장과 자동차 등 현실 빅데이터에 주목하라

독일 아헨 공대 프랑크 필러 교수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주최로 열린 '퓨처스아카데미'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일상에서 이용하는 모든 상품이 센서로 연결돼 데이터 공유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령 '공갈 젖꼭지' 하나에 센서를 달면, 아기의 신체리듬 등 각종 생체정보도 빅데이터 형태로 부모 스마트폰에 공유된다는 것이다.

필러 교수는 또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공룡과 스마트 팩토리 등 제조업 기반 빅데이터 전략을 다르게 접근했다. 이른바 인터넷 가상공간이 아닌 현장에서 수많은 센서를 통해 실시간 수집되는 현실 데이터다.

가령 독일의 한 농기계 제조업체는 축사 내에 설치한 센서와 클라우드 기술을 결합해 날씨와 온도에 맞춘 축사 운영이나 농작물 재고관리를 하고 있다. 필러 교수는 "독일 정부는 인더스트리 4.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완성차 업체나 자동차 부품 업체 등에게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자금과 인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동시에 각자가 연구개발한 기술은 공유하도록 하면서 제조업 강국의 위상을 지키고 있다"고 전했다.


■스마트팩토리는 대량 생산 아냐...맞춤형 제품 생산하는 것

필러 교수는 또 스마트 팩토리의 최종 목표는 시스템 자동화나 대량 생산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즉 시장 트렌드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인화된 제품'을 빠르게 제조 유통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스마트 팩토리란 게 그의 설명이다.
한편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은 오는 8일 전라북도 ICT발전협의회와 함께 '미래 농업,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