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공공기관들 '일자리 늘리기' 대책 고심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5 19:37

수정 2017.09.05 19:37

정규직 근로시간 단축 등 고용창출 묘안 찾기 혈안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부 역점 정책 취지 공감
보여주기 式 한계 우려도
일각선 "재정 지원 등 제도적 장치 동반돼야”
공공기관들 '일자리 늘리기' 대책 고심

주요 공기업들이 문재인 정부의 역점정책인 '일자리 늘리기'에 동참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일자리 창출은 올해 공기업 경영평가 순위를 가를 중요한 잣대다.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 중이다.

공기업들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 취지에는 공감한다. 하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 등은 현실적으로 조직내 많은 소통과 합의가 필요한 일이다. 노사간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에서다.
이 때문에 첫 성과가 나오는 올 연말부터 공기업들의 '일자리 창출 성적표'가 상당한 편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자리 늘리기' 묘안 찾기

5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기업들은 일자리 창출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거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하는 등 새정부 눈에 띌 만한 묘안 찾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공기업 한 관계자는 "공기업들이 일자리 창출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으라고 정부가 강하게 주문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성과가 올해 경영평가에 중요하게 반영되기 때문에 공기업들마다 머리를 싸매고 일자리 늘리기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고임금' 공기업들은 정규직 근로시간을 단축해 일자리를 늘리거나, 정규직 연차수당을 줄여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 고용하는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물색하고 있다.

핵심은 국가경제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이다. '보여주기' '따라하기' 식이 아닌 실제 질 좋은 일자리를 얼마나 어떻게 만들어내느냐가 중요하다. 정부의 방침을 충실히 수행해야 하는 게 공기업이다. 하지만 정부가 공기업들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시간을 정해놓고 공공기관을 압박할 게 아니라, 인력 확충에 필요한 재정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우수 공기관 인센티브 등과 같은 여러 제도적 장치도 함께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관련, 또다른 공기업 관계자는 "정부의 공기관 경영평가를 잘 못받으면 성과급도 줄어든다. 이래저래 일자리 창출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는 분위기다. 조직의 사회적 평가(위상)도 높이며 구성원들이 모두 만족할 만한 '일자리 창출 대책'이 어떤 게 있을지 공기업들 간에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다"고 했다.

앞서 정부는 공공기관 일자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지난 7월 20일 정부가 확정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에 따르면,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는 정규직으로 대거 전환한다. 파견·용역 근로자도 전환 대상이다. 기간제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은 가급적 올해 말까지 해달라고 선을 그었다. 이렇게 해서 전체 공공기관(852개) 비정규직 31만명 중에 15만명 가량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올 연말 '일자리 창출' 첫 성적표

공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가장 먼저 한 일은 '일자리 TF'나 '일자리 위원회' 발족이다. 타이틀은 비슷하지만, 공기업들마다 사업 특성을 감안한 일자리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

한국전력이 가장 발빠르다. 한전은 지난달말 일자리 창출 컨트롤타워로 '일자리정책실'을 신설했다. 앞서 지난 5월 조환익 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일자리창출위원회'를 만들고, 실무 TF팀도 가동 중이다. 한전 관계자는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통해 기간제 직원 전환 대상과 규모에 대해 협의 중이다. 이달말 결론을 내는게 목표"라고 했다. 파견 용역직에 대해서도 이해관계자들간의 이해 상충 등의 현실적 어려움이 많지만, 노사 협의기구 등을 통해 세부 방안을 찾고 있다. 한전은 올해 3000여명을 신규 채용한다는 계획인데, 이날 기준 채용 목표의 60%를 달성했다. 나머지는 이달중 채용 절차를 진행한다.

한전의 발전 자회사들도 제각각 '일자리위원회'를 출범, 대책을 찾고 있다. 중부발전은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 대해 입찰 및 계약 집행시 계약보증금 면제, 추가가점 등 특별혜택을 줄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계약규정도 개정했다. 남부발전은 청년창업과 연계한 '태양광 벤처사업' 등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청년 고용 절벽 해소에 나서고 있다. 서부발전.남동발전도 지난 6월, 노사가 공동선언문을 만들어 함께 일자리 창출 및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무역보험공사는 문재도 사장을 TF 팀장으로 하는 '좋은 일자리 만들기 TF'에서 일자리 창출 기여방안을 찾고 있다. 무역보험을 통한 '일자리 창출' 수출 기업들의 차등 지원책 등이 대표적이다. 문 사장은 "공사 자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사회 공동체 책임 이행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노사가 함께 찾아나갈 것"이라고 했다.

산업기술진흥원도 지난달 일자리 전담조직 '일자리 총괄실'을 신설했다.
총괄실 산하에 정재훈 원장이 위원장을 맡는 '일자리창출위원회'를 두고 일자리 전략을 수립, 이행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가스공사는 본사 지역(대구.경북) 인재 30% 채용 목표로 하반기 직원 96명을 신규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 3일 마감된 경쟁률은 207대1에 달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