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무역협회, 한국판 타임스퀘어 만든다...K-POP 광장 착공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6 11:00

수정 2017.09.06 11:00

K-POP광장 조감도 /사진=fnDB
K-POP광장 조감도 /사진=fnDB

한국무역협회가 서울 강남에 한국판 타임스퀘어 조성 작업을 시작했다.

무역협회는 서울 강남구와 공동으로 6일 국내 1호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된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무역센터 K-POP 광장 착공식'을 개최했다.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기존에 엄격히 규제됐던 옥외광고물의 종류·크기·색깔·모양 등에서 벗어나 광고물을 자유롭게 설치하고,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강남구는 지난해 초부터 관광특구 내 민간사업자들의 협의체인 코엑스MICE클러스터와 손잡고 자치단체 중 가장 먼저 계획을 수립하고, 민·관이 협업해 체계적인 준비를 해왔다. 무역센터를 뉴욕의 타임스스퀘어를 능가하는 '지상최대 미디어 아트 갤러리'를 만든다는 목표다.

강남구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대표사업인 '무역센터 K-POP 광장'에는 농구장 4배에 달하는 초고화질 곡면 LED 전광판이 한류명소 SMTOWN 외벽에 설치되고, K-POP 관련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질 약 5000㎡ 규모의 광장이 신규로 조성된다.


오는 12월초 준공 예정이며, 약 2주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12월말 영동대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이벤트와 연계해 오픈할 예정이다. 무역협회와 CJ파워캐스트가 공동투자하고 삼성전자와 유호산업개발이 시공을 맡았다.

준공 이후 초대형 전광판에 송출될 콘텐츠는 상업광고 70%와 공공콘텐츠 30%로 구성된다. 이중 공공콘텐츠는 K-POP을 소재로 한 미디어아트로 채워져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무역협회는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 지난달 K-POP 광장 조기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신규 광장에 특화된 미디어콘텐츠 제작에 착수했다.
K-POP 스타가 현장에서 진행하는 이벤트가 초대형 전광판을 통해 광장에 생중계되고, 현재시각·날씨·데이트명소 등의 생활정보도 다양한 K-POP 스타들이 등장해 알려줄 예정이다. 광장을 찾는 팬들만이 감상할 수 있는 특별 편집판 뮤직비디오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K-POP 스타와 함께 예술작품을 만드는 체험형 미디어아트도 준비 중이다.


무역협회 김인호 회장은 착공식에서 "무역센터 K-POP 광장을 통해 한국판 타임스스퀘어가 타 도시에서 보아왔던 빛의 거리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명확히 보여줄 것"이라며 "무역센터를 비즈니스에 문화가 더해진 세계적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