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SK㈜ C&C, 에이브릴로 'AI 대중화 시대' 연다...API 8종 공개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6 13:01

수정 2017.09.06 13:01

#1.온라인 쇼핑몰에서 마케팅을 하는 A씨는 20대 소비자 대상 타깃 마케팅 전략을 짜기로 했다. 소비자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데이터를 가지고 있던 A씨는 인공지능(AI) 에이브릴을 활용해 소비자가 올린 글과 이미지를 분석한 뒤 취향을 알아낸 뒤 그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2.보험회사 직원 B씨는 전화 고객센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대기시간이 너무 길다는 불만을 들었다. B씨는 기존 온라인 고객센터에 자연어를 이해할 수 있는 에이브릴을 추가, 대화형 로봇(챗봇)을 시스템을 적용해 소비자들이 전화를 걸지 않고 인터넷 채팅으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했다.
SK㈜ C&C가 세계 최고의 AI기술로 평가받는 IBM의 '왓슨'에 한국어 기능을 추가한 '에이브릴'을 각종 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대거 공개했다.

SK(주) C&C는 국내 기업들이 한국어로 소통하는 에이브릴을 기반으로 대화형 AI 고객센터, 번역 서비스, 여행지 추천, 보험상품 추천, 타깃 마케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AI서비스 대중화는 물론 국내 AI산업 활성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어 기반 API 8종 공개
<에이브릴 한국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종류>
에이브릴 API 내용
대화 사용자와 실제 대화하는 것처럼 처리·응답
자연어 이해 이용자가 특정한 형식 없이 보낸 자연어의 내용을 이해
자연어 분류 사전에 학습된 기준에 따라 자연어 문장이 내포한 의도를 이해·분류
검색 및 평가 설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질문에 가장 적합한 결과 도출
문서변환 다양한 포맷(HTML·PDF·MS워드 등)의 문서로 된 데이터를 에이브릴 API가 인식·활용할 수 있도록 변환
언어번역 한영·영한 번역 서비스
이미지 인식 이미지를 분석하고, 사용자가 정의한 대로 유사 이미지 분류
성향분석 언어 분석기법을 사용해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e이메일 등 텍스트를 분석해 개인의 취향과 성향을 분석
(SK㈜ C&C)
SK㈜ C&C는 서울 종로1가 SK서린빌딩에서 한국어 API 기반의 에이브릴 서비스를 공식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SK㈜ C&C와 IBM은 이 날 에이브릴 한국어 API 8종을 공개했다. API는 기업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 개발 세트다. 이번에 공개된 왓슨 한국어 API는 △대화 △자연어 이해 △자연어 분류 △검색 및 평가 △문서변환 △언어번역 △이미지 인식 △성향분석 등 8종이다.

기존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는 시스템 전문가·데이터 분석가·기계학습(머신러닝) 개발자 등 많은 전문인력이 오랜 시간을 들여야 했다. 반면 에이브릴 한국어 API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활용법만 간단히 숙지하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에이브릴 포털에 접속한 후 자신이 만드려는 AI 서비스에 맞게 API를 선택해 개발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여러개의 API를 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 선호도 분석과 상품추천에 에이브릴을 활용할 경우, 고객이 평소에 이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면 문서변환 API가 해당 데이터를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자동 변환한다. 고객이 SNS에 올린 사진도 분석(이미지 인식)해 자동으로 취향(성향분석)을 알아내고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SK㈜ C&C는 이번에 선보인 8종의 API 외에 올 연말까지 음성을 문자로, 문자를 음성으로 자동변환해주는 API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마케팅·재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어떻게 활용할 지 몰라 애를 태우던 기업들이 에이브릴을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의료·금융·통신·유통 등 모든 분야의 기업들이 영업장·공장·사무실 등 자사의 사업 및 경영 현장에 맞는 AI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마케팅 프로모션용 고객 선호도 분석 △재무 데이터 분석 △고객 만족도 분석 △공정 데이터 분석 및 생산성 예측 △공정 과정 모니터링 및 제품 검사 △소셜 커머스 △상품 추천 등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무궁무진하다.

SK㈜ C&C는 에이브릴 API 공식 출시를 기념해 스타트업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한다.
에이브릴 API를 처음 접하는 기업과 개인 개발자들은 △API 활용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술 자문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기획에 대한 1대 1 컨설팅 △에이브릴 포털을 통한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대학·연구기관은 별도 신청을 받아 왓슨 한국어 API를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K㈜ C&C 이문진 에이브릴 사업본부장은 "국내 기업들이 AI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에이브릴을 통해 국내 모든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자신만의 사업을 빠르게 전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