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사드배치에 靑은 묵묵부답…"신중하고 종합적으로 입장낼 것"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7 11:21

수정 2017.09.07 11:21

靑 입장 묻자 "범부처 입장 보고 판단"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은 주민 설득
7일 경북 성주군 사드 기지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가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경북 성주군 사드 기지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가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7일 경북 성주기지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반입을 완료한 가운데 청와대가 침묵하고 있다. 성주 주민의 강력한 반발에도 사드 임시배치를 진행한 만큼 관련 입장 표명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파이낸셜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사드 임시배치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은 매우 신중하고 종합적이어야 한다"면서 "시간과 절차에 따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현재 국방부의 입장은 나와있지만 국방부 외의 범 관련 부처의 입장이 개진된 이후 시간과 절차에 따라 신중하고 종합적으로 청와대의 입장이 개진되는 것이 맞다"고 부연했다.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는 점도 청와대가 말을 아끼는 이유로 점쳐진다. 사드 배치가 시작되자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미의 사드 배치에 강하게 반대한다. 지역 국가의 안전 이익과 우려를 존중해 사드 배치를 중단하고 설비를 철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으며 중국 국방부는 한 발 더 나아가 "중국군은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드 배치에 따른 양국간 갈등으로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북한 핵실험 이후 전화통화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앞서 지난 7월 28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사드 잔여발사대 4기의 추가 배치를 결정한 뒤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등을 중심으로 주민을 설득하는 데 나섰다. 그러나 미국의 사드 조기 배치 촉구에 북한이 6차 핵실험까지 강행하면서 청와대는 성주 주민을 미처 설득하지 못한 채 이날 배치를 결정, 주민과의 밤샘 대치 끝에 가까스로 성주기지에 진입했다.

이와 관련 하승창 수석은 성주 현장에서 주민 설득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 수석은 당연히 관련돼 있으니 (성주에) 가 있을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귀띔했다.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사드 발사대 4기와 공사 장비·자재 등의 반입이 완료됨에 따라 정상적인 작전운용을 위한 후속 작업에 착수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