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 "한·유라시아 FTA 체결되면 극동지역 산업다각화 큰 도움"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7 17:39

수정 2017.09.07 17:39

한-러 경제인 200명 참석
박용만 상의 회장 개회사 "한.러 교역 확대 이바지.. 조선.수산.관광업 활성화"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러시아연방상공회의소가 공동 개최한 '한·러 다이얼로그'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러시아연방상공회의소가 공동 개최한 '한·러 다이얼로그'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한·러 간 경제협력 강화 차원에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제안했다. 이는 '이웃사촌'인 한·러가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극동지역 산업다각화를 실현해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나가자는 박 회장의 제안인 것이다.
박 회장은 7일(현지시간) 대한상의와 러시아연방상공회의소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개최한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에서 "한국과 EAEU의 FTA가 체결되면 주춤하고 있는 한·러 간 교역과 극동지역의 산업다각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 한국 측은 박 회장과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안승권 LG전자 사장, 황각규 롯데그룹 사장,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 등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했다. 러시아 측에서도 세르게이 카트린 러시아연방상공회의소 회장 등 기업인과 정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박 회장은 "유라시아 대륙은 그간 정치 이념과 국경에 막혀 잠재력을 살리지 못한 측면이 많다"며 "이런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갈 수 있는 좋은 장소가 극동지역"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어 "극동지역이 한국의 새 정부 북방협력에 대한 구상을 구체화하는 핵심지가 되고, 동방경제포럼은 한국의 새 비전을 알리고 공감대를 넓혀가는 논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특히 박 회장은 한·EAEU FTA에 대한 기대감도 언급했다. 그는 "한국과 유라시아경제연합 간의 FTA 추진에 많은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보여줬다"며 "FTA가 체결되면 주춤하고 있는 양국 간 교역을 비롯해 조선, 수산업, 인프라, 관광 등 극동지역 산업다각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러시아 기업들도 한국 시장을 아·태 지역 진출에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AEU는 2015년 1월 출범한 경제공동체로 러시아.카자흐스탄.벨라루스.키르기스스탄.아르메니아가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박 회장은 "러시아는 유럽에 속하지만 서울에서 이곳까지 3시간이 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가까워 '이웃사촌'이라는 말도 잘 어울릴 것 같다"며 "인접한 거리만큼이나 동북아 경제와 안보, 유라시아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 등 여러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단단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상의 관계자는 "이번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를 통해 양국 기업인들의 협력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대한상의는 앞으로 양국 기업 협력 증진을 위해 러시아연방상의와 협력사업 등을 재개할 수 있도록 논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