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사드 추가 배치] 中, 김장수 대사 불러 사드 항의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7 17:55

수정 2017.09.07 17:55

언론 등 반한감정 고조.. "불필요한 논쟁 피하라" 대사관서 교민 신변주의보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중국이 우리 정부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에 대한 임시배치에 대해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를 불러 공식 항의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섰다.

중국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대북제재와 한·미의 사드배치 문제를 별개의 사안으로 놓고 접근하고 있다. 사드배치가 중국의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논리에 무게비중을 두고 있어 한국 기업을 겨냥한 추가 경제보복 우려도 제기된다.

7일 중국 외교부는 전날 김 대사를 자국 외교부 청사로 불러 사드배치와 관련, 항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중국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사드 발사대 4기를 임시배치하기로 한 지난달 29일에도, 지난해 7월에도 김 대사를 초치해 항의한 바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은 중국 등 지역 국가의 안전 이익과 우려를 중시해 유관 배치과정의 즉각 중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매체들도 사드 발사대 4기 반입에 대해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

중국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사드 추가배치가 주변국(중국과 러시아)의 안위를 고려하지 않은 채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이기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중국 정부와 관영매체가 일제히 사드배치에 강력 성토하고 나서면서 한국을 겨냥한 추가보복 조치가 발동될지 주목된다.

중국 당국은 한국에 대한 사드보복 행위를 한 적이 없으며 국민적 정서에 따라 벌어지는 일이라고 시종일관 선을 그어왔다. 중국 당국이 공개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묵시적으로 보복조치를 취하는 동시에 관영매체를 통한 여론몰이로 보복을 해왔다.
이에 현재 한국에 취해지고 있는 보복조치가 장기화되는 동시에 중국의 한국 기업에 대한 추가보복 조치가 수면 아래에서 벌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편, 주중 한국대사관은 이날 사드 발사대 임시배치에 따른 반한감정이 고조되는 가운데 교민 신변 주의보를 내렸다.


대사관은 공지에서 "중국 내 체류 또는 방문 중인 국민의 신변안전 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중국인과 접촉 시 불필요한 논쟁이나 마찰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jjack3@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