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 사드 침묵 깨나...靑 "대국민 메시지 검토 중"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8 17:33

수정 2017.09.08 17:33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위체계)배치와 관련 대국민 메시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드 딜레마'에 빠진 문 대통령이 금명간 이 문제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내부에선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높은 9일 이후를 주목하고 있다. 북한의 위협과 사드배치의 정당성이 맞물려가기 때문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8일 춘추관에서 "문 대통령이 사드배치와 관련해 대국민 메시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국민께 드릴 좋은 메시지가 있으면 발표하겠지만, 이 문제가 매우 복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언제 나올지는 확실치 않다"고 했다.
청와대는 사드배치 문제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일관성 문제가 거론되면서 이에 대한 설득력있는 설명을 내놓기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관계자는 "국민들께 드릴 수 있는 최적의 메시지가 준비된다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말씀드릴 것이나, 국민께 어떤 메시지를 드리느냐를 놓고 골몰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국민담화냐 기자회견이냐의 형식이 문제가 아니라 내용이 문제라는 얘기다. 사드 문제가 난마와 같이 꼬여있어 명쾌하게 메시지를 내놓을 수 없다는 고민을 내비친 것이다.

이 관계자는 사드배치에 대한 일관성 부재 지적에 대해선 "문 대통령은 이미 지난 4월 TV토론에서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하면 사드배치를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일축했다.
또 절차적 투명성과 국회동의 부분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사드 임시배치를 지시했지만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끝날때까지 기다렸으며, 환경부가 미세먼지 부분 측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해서 또 일주일 정도 기다렸다"며 "환경부가 이상이 없다고 해서 사드 임시배치 일정을 잡고 국방부와 주한미군이 협의해 날짜를 잡고 진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임시배치 역시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된 32만㎡ 내 배치로 한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회 동의를 받지 않았다고 지적하는데 사실 국회 동의·비준은 국회의 요청이 있어야 한다"며 "하지만 야 3당에서 사드배치를 빨리하라는 게 공식입장이었고, 국회 동의를 사실상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