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 ‘전술핵 배치’ 장외 여론전 정면충돌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8 18:04

수정 2017.09.08 18:04

한국당, 워싱턴포스트 인터뷰
美정가 접촉 전술핵 요청 계획.. 국내선 대국민 보고대회 개최
민주당, 최고위서 날선 비판.. 美 사령관 반대 입장 등 강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추미애 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추미애 대표. 연합뉴스

전술핵 재배치론이 장외여론전으로 정면충돌하는 모양새다.

여당은 전술핵 반대를 외치며 연일 방어막을 치고 있으나, 야당은 다양한 경로로 전술핵 재배치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장외투쟁과 미국 언론 등을 통해 전술핵 필요성을 강조하며 안보 주도권을 잡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국민 10명 중 6명이 우리나라의 핵무기 보유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여론전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국당, 여론전 확대 나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8일 미국 주요 일간지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를 통해 북핵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전술핵 배치'만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국정감사 기간에 미국을 방문해 미국 정가 관계자들을 만나 전술핵 재배치 등을 요청할 계획인 홍 대표가 미국 언론과의 접촉으로 여론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다.

홍 대표는 "지난 20년간 우리는 대화-제재-대화-제재를 반복해왔다"며 "그럼에도 북한은 꾸준히 핵무기를 개발해왔고 이제 그들은 마지막 단계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시점에서 대화는 별로 의미가 없다. 이제 외교나 대화는 해결책이 아니라는 게 분명해졌다"며 "이 의미는 전술핵 배치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국내 여론에서도 핵무기 보유에 대한 긍정적 여론이 많아지면서 한국당의 전술핵 주장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국갤럽은 지난 5∼7일 전국 성인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핵무기 보유 주장 찬성 답변은 60%, 반대 답변은 35%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 포인트로, 이번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찬성이 52%로 반대(43%)보다 많았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지지층은 각각 82%, 73%가 핵무기 보유에 찬성했다.

한국당은 이 같은 분위기에 맞춰 9일 대국민 보고대회를 통해 전술핵 필요성을 적극 알릴 방침이다. 당론으로 추진했던 전술핵 이슈 주도권을 쥐어잡아 안보정당으로서의 역할론을 띄우는 모습이다.

아울러 오는 13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자체적으로 방미단을 보내 미국 상·하원 의회 지도자와 보수성향 싱크탱크 관계자들을 만나 북핵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는 등 대미 외교에 박차를 가한다.

■민주, 여전히 반대 분위기

여당인 민주당은 여전히 전술핵 등 핵무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전날 토머스 버거슨 미 제7공군사령관이 "미국은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책적으로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이 높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 일각에서 북핵 위협에 맞서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끔찍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한반도 핵무기는 백해무익한 것으로, 맞대응 핵무장론은 북의 핵 보유를 용인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지난날 전술핵 배치처럼 핵대핵, 강대강 방식은 평화체제 구축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다는 역사적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야당의 핵대핵 배치 주장은 바람직하지도, 실현 가능성 없는 무책임한 주장으로 자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책을 주도하는 여당 입장에서 전술핵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이면서 야당의 안보 비판 여지를 차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미군 고위관계자까지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야당의 전술핵 주장 위력이 사그라들 수 있지만, 북한의 핵도발이 지속될 경우 야당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