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 "사드 배치, 최선의 조치" 대국민 메시지 전격 발표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8 21:56

수정 2017.09.09 02:55

"北 핵실험, 안보 상황 엄중"
취임 후 첫 대통령 명의 대국민 서면 메시지 발표
연합뉴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정부는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드 임시배치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면서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드배치 관련 대통령 입장'이란 제목의 대국민 서면메시지에서 "북한은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일치된 요구와 경고를 묵살한 채,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6차 핵실험까지 감행했다. 이로 인해 우리의 안보 상황이 과거 어느때보다 엄중해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대국민메시지는 전날 사드 발사대 4기 추가배치 과정에서 빚어진 충돌사태에 대한 입장표명이자 사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선회한 것으로 비쳐지는데 대해 대국민 설득과 소통을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사드는 중국 등 주변국에 북한핵 문제해결을 위한 지렛대이자 한국의 안보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그간 우리 정부는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을 막고 비핵화 대화의 조건을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왔다"면서 "북핵 문제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 한반도에 전쟁불안을 없애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갈수록 고도화하고 있는 상황속에서 우리는 그에 대한 방어능력을 최대한 높여나가지 않을 수 없다"면서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드 배치는 안보의 엄중함과 시급성을 감안한 '임시배치'가 된다"라고 언급한 뒤 "사드체계의 최종배치 여부는 여러번 약속한 바와 같이 보다 엄격한 일반환경영향평가 후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드 임시배치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현지 주민들 및 시민들과 대치하는 상황이 발생했으며, 이 과정에서 시민과 경찰관의 부상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양해를 구한다"며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대한 공개적이고 과학적인 추가 검증을 요청한다면 언제든지 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저녁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은 전격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당초 청와대 안팎에선 주말께 북한의 도발 여부를 본 뒤 대국민메시지를 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사드배치 과정에서 충돌이 빚어진데다 사드에 대한 일관성 논란이 빚어지자 시간을 끄는 게 유리하지 않다고 본 것으로 파악된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