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VR로 사격 훈련하고 AR로 암 수술 연습한다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0 17:15

수정 2017.09.10 17:15

과기정통부 프로젝트 추진 국방.의료.제조업에 접목
다양한 디지털콘텐츠 개발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이용자들이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하고 롤러코스터 '후렌치레볼루션2 VR'를 즐기고 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이용자들이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하고 롤러코스터 '후렌치레볼루션2 VR'를 즐기고 있다.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해 군인들이 사격훈련을 하고, 장갑차 등의 정비 연습도 할 수 있게 된다. 의사들은 증강현실(AR) 시뮬레이터를 통해 종양제거수술 훈련할 수 있으며 자동차 정비사들도 핵심부품 정비 연습을 하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증강현실(이하 VR/AR) 기술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4차 산업 육성을 위해 '2017년 디지털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하고, 11일 국방부를 비롯해 대학병원, 자동차 업계 등 주요 수요기관과 참여기관이 함께 발대식을 연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VR/AR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신산업 창출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성장동력 사업이다.
산업간 융합의 촉진과 글로벌 미래시장 선도가 목적이다. 지난 7월 의료와 국방, 제조 분야 5개 프로젝트 컨소시엄이 플래그립 사업자로 선정됐다.

■VR/AR 국방.의료.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 접목

발대식에서는 국방부, 경북대학병원, 가톨릭성모병원, 그리고 현대자동차 연수원이 업무협약(MOU)을 맺는다. 이들은 프로젝트 결과물을 각 현장에서 교육 및 훈련, 정비 등 관련 수요자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 지원을 통해 그동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한정됐던 VR/AR기술이 제조업은 물론, 국방.의료 등 타 산업에도 적용, 융합콘텐츠의 범위를 넓히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업을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컨소시엄의 주요 사업은 △VR/AR/혼합현실(MR) 기반 군방비 정비 지원 및 정비교육 시스템 개발 △전투훈련 효과 극대화를 위한 실전적 전장환경 콘텐츠 구현 △현장 임상역량 강화를 위한 VR/AR/MR 기반 의학실습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 △VR/AR/MR 기반 자동차 정비 가상 훈련 및 실차 정비 시스템 기술 및 콘텐츠 개발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내년까지 △연구개발(R&D)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 △사업화 지원 등 전주기에 걸쳐 약 280억원을 투입한다. 성과 우수 프로젝트 컨소시엄에는 최대 2년까지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진행된 플래그십 프로젝트에서는 공간기반의 VR게임, VR씨어터 등 선도적 콘텐츠를 적용한 VR도심형 테마파크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특히 롯데월드 컨소시엄은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미디어프론트 등 국내 중소기업과 함께 지난 3월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내 991㎡(약 300평) 규모의 국내최초 VR전용 체험장 'VR-SPACE'를 오픈했다.

■정부, 범부처 차원 VR/AR 콘텐츠 생태계 구축 나선다

VR/AR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핵심기술로 각광을 받아왔지만, 정작 콘텐츠 생태계가 마련되지 않아 성장이 더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가 범부처 차원에서 AR/AR 콘텐츠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에 발벗고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번 MOU외에도 과기정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토종기술로 만든 가상현실(VR)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및 오픈API를 포함하는 '다누리(Danuri)-VR'을 공개했다.
외산 저작도구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콘텐츠 사업자들의 생태계 활성화와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다누리-VR는 파노라마와 VR 영상 제작이 가능한 저작도구와 공개소스를 활용해 저작도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오픈 API로 구성됐다.
'다누리-VR'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융합콘텐츠 VR 시장과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기술을 더하여 의료, 건설, 국방, 광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확대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