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유럽 국가들처럼… 중국도 내연기관車 퇴출 동참하나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0 17:53

수정 2017.09.10 17:53

'中 자동차산업발전 포럼' 구체적인 정책 검토 시사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가솔린이나 디젤같은 내연기관 자동차를 금지하기 위해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검토중이다. 석유업계는 7~8월 유럽국가들에 이어 중국마저 내연기관 퇴출에 동참하면서 입지가 더욱 좁아질 전망이다.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0일 보도에서 전날 중국 공업정보화부 신궈빈 부부장(차관)이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 금지를 시사했다고 전했다. 신 부부장은 9일 중국 톈진시에서 열린 '2017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 국제포럼'에 참석해 "많은 국가들이 발전 전략을 조정해 왔다"며 "일부 국가들이 전통적인 화석연료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를 금지하는 일정을 마련하기 위해 작업 중이다"고 말했다. 그는 "공업정보화부도 역시 관련 연구를 시작했으며 중국 내 일정을 계획하기 위해 관련 부서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언은 최근 유럽 국가들의 정책 변화를 따라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프랑스는 지난 7월 발표에서 2040년 이후 전기 없이 화석연료만으로 작동하는 내연기관자동차들을 금지하겠다고 선언했고 다음 달 영국도 유사한 정책을 내놨다. 이외에도 네덜란드와 노르웨이, 인도 또한 2025~2030년 까지 내연기관 자동차를 퇴출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종주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지난 8월 인터뷰에서 정확한 일정은 아직 미정이나 프랑스 및 영국의 방향이 옳다고 강조했다.

SCMP는 중국이 파리기후협약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60~65% 줄여야 하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6월 중국 환경보호부에 따르면 중국의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배출의 약 80%와 질소산화물 및 미세먼지 배출의 90%는 차량 매연 때문이었다. 중국 내 차량 등록대수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2억대에 가깝지만 전기 등을 이용한 친환경 차량은 109만대에 불과했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LMC오토모티브의 존 정 상무이사는 "중국이 친환경차량 개발을 위한 유럽국가들의 기술적 개발 일정을 따라가고 있다"며 "다만 현재 친환경 차량 업계가 과도하게 정부 보조금에 의존하는 점은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