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주당 "국민의당, 적폐연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1 17:25

수정 2017.09.11 17:25

민주당 "국민의당, 적폐연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더불어민주당은 11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부결에 대해 "적폐연대"라고 강력 반발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 (사진)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의 인준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 120명 의원이 똘똘 뭉쳤지만 자유한국당의 몽니와 바른정당의 공조, 국민의당의 야합에 따라 오늘 인준안이 부결되고 말았다"고 한탄했다.

이어 "헌법재판소장 인준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였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유린된 헌법을 바로 세우고,'새로운 대한민국'의 기틀을 닦을 수 있었던 것은 헌법재판소가 제 기능을 다했기 때문"이라면서 "그런 의미에서 223일 동안 이어진 헌재소장 공백 사태는 시급히 정상화되어야 할 과제였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그러나 오늘 자유한국당은 역시 자유한국당 다운 모습을 보여줬다.
자유한국당이 국회에 복귀하자마자 첫 번째 한 일은 헌재소장을 부결시켜 결국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든 일이었다"며 "이것은 명백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고, 정권교체에 대한 불복의 의도가 있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국회에 잔존해 있는 적폐가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자유한국당이 잠시 쾌재를 부를지 모르지만 결국 국민의 무서운 민심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면서 "자유한국당과 보조를 맞춘 국민의당도 적폐연대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엊그제 국민의당이 2박 3일 호남투어 일정을 마친 결과가 결국 헌재소장 부결이었다는 것에 동의할 호남 민심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