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獨·佛·濠 정상' 북핵 해결 조력자 될까...文대통령 전화외교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1 19:12

수정 2017.09.11 19:12

文대통령,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등과 전화통화
메르켈은 '이란식 해법' 제시
호주 턴불 총리,"대북 압박 강화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G20정상회의에서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G20정상회의에서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청와대

한반도 문제에서 한 발 떨어져있는 제3국 정상들이 북한핵 문제의 해결사 역할을 맡아줄까.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안 결의가 채택될 수 있도록 프랑스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한국의 입장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면서 "안보리에서 협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양국 정상간 통화는 이날 오후 4시7분부터 20분간 이뤄졌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런 내용의 전화통화 내용을 전하며, "양 정상은 북핵 문제 평화적 근본적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최고 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고 말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표결은 11일 오후(현지시간, 한국시간 12일 오전)로 예정됐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마크롱 대통령이 규탄 성명과 함께 한국·미국·영국·일본 등과 함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도 통화했던 점 등을 들어 사의를 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오후 4시 50분부터 35분간 말콤 턴불 호주 총리와 '북핵 전화외교전'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이 절감할 강력하고 실제적 대응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또 "10월 서울에서 열리는 양국 외교·국방장관 회의 등을 통해 그간 양국이 이룩한 공동체제를 토대로 동아시아 안정·번영과 공동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턴불 총리는 "호주는 총리와 외교·국방장관 명의의 합동 성명을 발표해 북한 행위를 규탄했으며, 앞으로도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 등 대북 압박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앞서 지난 1일 밤 문 대통령과 통화를 가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0일(현지시간)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 도발과 관련해 이란식 해법을 제안하며 "독일이 핵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또 "협상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이 있다면 즉각 '예스(Yes)'라고 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식 해법이란 독일·미국·러시아·중국 등 주요국들이 이란의 핵동결을 대가로 대이란 경제제재를 해제키로 한 것을 말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독일의 이란식 해법 제시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에 동의하기 보다는 갈등관리에 대한 오랜 경험을 가진 중립적인 제3국이나 국제사회가 개입해 중재노력을 해보겠다는 원론적인 얘기일 것"이라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