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파이낸셜뉴스 오늘의 1면] 文대통령 "전술핵 재배치 등 핵무장 동의 안해" 外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5 08:30

수정 2017.09.15 08:30

[파이낸셜뉴스 오늘의 1면] 文대통령 "전술핵 재배치 등 핵무장 동의 안해" 外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의 핵에 대응해 한국이 자체적으로 핵개발을 해야 한다거나,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거나 하는 생각엔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한국 내에서 고조되고 있는 자체 핵무장론과 관련해 이같이 답했다. 핵무장론 내지는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핵무장에 부정적인 이유에 대해 "북한의 핵에 대해서 우리도 핵으로 맞서겠다는 자세로 대응을 한다면 남북 간에 평화가 유지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핵 경쟁을 촉발시켜서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저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 원칙이 동북아의 '마지막 안전핀'이라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다만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해 한국의 국방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겠느냐는 질문엔 "북한의 욕심으로는 핵보유국으로서 지위를 인정받으면서 미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일지 모르나 국제사회, 특히 우리 대한민국은 북한의 핵을 용인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답한 뒤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명백히 인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계속 도발할 경우, 유류공급 중단 폭을 넓힐 수 있다"고 경고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