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 또다시 도발한 北에 "재기불능 만들 수 있다" 강력 경고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5 17:13

수정 2017.09.15 17:13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한뒤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한뒤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북한이 15일 또다시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6차 핵실험을 벌인 지 열이틀 만이자 유엔 안보리가 이에 대응한 새 대북제재안을 결의한 지 나흘 만이다.

이번 도발로 문재인 대통령은 그야말로 '초강경모드'에 돌입한 모양새다. 북한의 도발에 현무-2 탄도미사일 발사로 맞대응한 데 이어 이런 상황에선 대화도 불가능하다면서 실효적인 외교적·군사적 대응조치를 강구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이 IRBM(중거리탄도미사일)급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며 "우리에게는 북한이 우리와 동맹국을 향해 도발해올 경우 북한의 도발을 조기에 분쇄하고 북한을 재기불능으로 만들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말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그간 내놓은 대북 메시지 중 가장 강력한 경고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의 대북 기조의 무게추가 지난 3일 핵실험 이후 강경 대응으로 옮겨간 데 이어 이날 도발로 무게감이 더욱 실린 것이다.

전날인 14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준비 동향에 대해 보고받고 북한이 도발할 경우 즉각 무력대응을 하도록 사전 재가한 것도 문 대통령의 강경해진 대북 기조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 직후 대응사격을 실시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도발을 지속하고 빈도와 강도를 높일수록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에 따른 몰락의 길로 들어선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면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이 한층 더 옥죄어질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충분히 크다는 것을 예측하고 그 기조하에 국제공조 대응책을 전략적으로 세우고 안보리 결의 2375호가 철저히 이행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북한이 주장한 EMP(전자기펄스)탄과 생화학 위협 등 새로운 유형의 위협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해 대비태세를 갖추라고 문 대통령은 함께 주문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6시57분께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불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최대고도는 약 770여㎞, 비행거리는 약 3700여㎞에 달하는 것으로 합참은 보고 있다.

청와대와 군 당국은 이를 IRBM인 '화성-12형'으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은 앞서 지난 8월29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화성-12형을 발사했으며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으로 2700여㎞를 비행한 바 있다.
다만 정확한 정보는 한미 당국의 정밀 분석이 필요하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가 괌 포위사격 계획에 맞춘 도발로, 탄도미사일 추가도발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남성욱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다양한 종류의 위협을 세련된 기술과 함께 선보임으로써 미국에게 북한이 확실한 위협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과정의 하나"이라며 "특히 동북아의 허브 미군기지인 괌은 이제 타격대상에 완전히 들어왔다는 것을 과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문형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