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친박청산 놓고 내홍 심화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5 15:41

수정 2017.09.15 15:41

親朴 "호적서 못빼" 반발 VS 지도부 "혁신 부정하는 것"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당적 정리문제를 놓고 갈등이 심화될 조짐이다.

한국당으로부터 '호적'에서 빠질 것을 종용받은 친박근혜계가 당장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오히려 홍준표 대표를 향한 공개적인 비난까지 서슴치 않으면서 친박계와 당 지도부·혁신위간 전운이 감돌고 있는 실정이다.

친박계인 최경환 의원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대선에서 홍준표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을 팔아가며 선거운동을 했다"며 "홍 후보가 당 대표가 된 지금에 와서는 박 전 대통령에게 책임을 묻고 출당시키겠다고 나서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정치적 활용대상으로 박 전 대통령을 이용했다는 점에서 친박계는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이다.

한 때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 생중계 허용 방침에 대해 "인민재판, 시체에 칼질" 운운하면서 정치적 부관참시를 언급하는 등 적극 옹호했다가 이제와서 출당을 권유하는 것은 정치적 도의상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친박계는 또 홍 대표 지도부와 혁신위가 혁신과 보수대통합을 명분으로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게 출당을 권고한 것 자체가 당 통합과 화합보다는, 균열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보고 있다. 일각에선 홍 대표 체제를 부정하는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하지만 지도부는 박 전 대통령과 탄핵과 5·9 조기대선 패배의 원인이 결국 친박계의 권력 전횡에 있었던 만큼 그 원인을 제거하는 새로운 출발점이 친박청산에 있다는 판단이다.

오히려 친박의 반발은 당을 새롭게 재편하고 갈라진 보수층의 균열을 봉합하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않고, 도로 새누리당으로 가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깔린 만큼 반발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홍 대표측은 혁신위의 첫 개혁 로드맵이 친박 청산과 과거 기득권과의 결별에 있는 만큼 현재의 친박측 반발은 지속성이 없는 데다 오히려 혁신을 부정하는 모양새로, 당 쇄신과 화합을 바라는 쪽으로부터 친박이 '고립무원'에 처할 수 있다는 우회적 경고도 내놓고 있다.

지도부는 일단 일련의 인적청산 작업이 지지층 결집 효과로도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이종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달 부산시당에 2000명의 진성 책임당원 입당원서 전달식이 있었고, 어제는 대구시당에서 진성 책임당원 3000명의 입당원서 전달식이 있었다.
경북에서도 입당식이 거행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