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中 '사드보복' 금융으로 확산?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7 17:32

수정 2017.09.17 17:32

한국 상장채권 보유 1위.. 한꺼번에 회수 가능성도
中 '사드보복' 금융으로 확산?

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수위를 한층 끌어올린 가운데 금융보복 가능성까지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충격을 주기 위해 국내 증권시장에 유입된 '차이나머니'를 한꺼번에 회수하는 조치까지 단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은 한국 상장채권(증권시장에 상장된 채권)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자금인출 시 시장금리 상승 등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17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가별 상장채권 거래 및 보유현황이 마지막으로 공개됐던 2016년 3월 말 기준 중국의 국내 상장채권 보유액은 17조876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체 채권 발행잔액 비중으로는 1% 수준에 불과하지만 외국인이 보유한 상장채권 대비 중국인의 보유비중은 18.4%로 단연 1위였다. 당시 중국이 보유한 국내 상장주식(8조9300억원) 대비 두 배 규모다.


상장채권을 가장 많이 보유한 중국이 채권시장에서 투자자금을 대량 회수할 경우 국내 시장금리에 상승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은행들의 대출금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 외환관리국의 지역별 해외 포트폴리오 조사에 따르면 대한국 채권투자에서 단기채권 비중은 35% 수준으로, 단기채권 위주로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을 전망이다.

이미 중국은 1년 전인 지난해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국내 주식시장에서 1조9360억원어치의 상장주식을 순매도했다.

일본도 지난 2012년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 당시 단기자금 성격을 띠는 머니마켓시장에서 4개월간 1조3000억원의 중국 자금이 빠져나갔다. 다만 당시 일본 금융시장에서 중국 비중이 낮았기 때문에 큰 영향을 주진 못했다. 중국은 '적격국내 기관투자자'(QDII)라는 제도를 통해 허가를 받은 기관만 해외투자를 허용하고 있는데, 2012년 당시 QDII에서 일본 주식 비중은 0.37%에 불과했던 반면 2016년 4.4분기 기준 한국 비중은 1.96%로 비교적 높다. 중국의 자금인출로 한국이 받는 피해가 일본보다 클 수 있다는 의미다.

일각에선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4조2000억달러 규모의 자산축소 시행 등 긴축 타이밍에 맞춰 중국이 투자금을 회수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우리나라의 차익거래 유인이 줄어들어 외국인의 국내 채권투자 규모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중국이 동시에 자금을 빼가 충격을 배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최배근 건국대 교수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가 예상되는 미국의 자산매입 축소 타이밍에 맞춰 채권자금 인출 등 금융보복을 단행해 효과를 극대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에 대한 자금회수는 중국도 큰 부담과 피해를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금융보복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중국이 한국투자 확대 등 외환보유액 다변화를 통해 위안화의 국제화를 노리고 있는 것도 자금회수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꼽힌다.


성태윤 연세대 교수는 "중국이 자국에도 손해가 나는 투자를 철수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면서 "만약 중국 자금이 빠져나간다고 해도 시장 상황에 따른 수익률을 저울질한 결과로 보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