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북핵 이슈' 선점 나서는 야권…文 안보관 비판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8 16:18

수정 2017.09.18 16:18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취임 후 첫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출국했다. 북핵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열린 이번 유엔총회에서 ‘북핵 외교전’이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야권도 ‘북핵 이슈’를 선점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북한 미사일 시험 발사로 인한 핵무장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국민의당 역시 기존 대북정책 방향을 수정하면서까지 전술핵 재배치를 고심하고 있다. 야권은 이날 유엔총회에 참석한 문 대통령을 향해선 “조금 더 단호한 모습을 보여달라”며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한국당은 전술핵 재배치를 위한 '천만 서명운동'에 들어가는 등 대국민 여론전을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당 북핵특위는 전술핵 재배치 요구를 위해 지난 13~16일 미국 국무부 등을 찾아 면담하기도 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5000만 국민을 살리기 위해 핵 균형으로 나라를 구할 때”라며 “정부를 믿기 어려우니 스스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을 향해선 "헬무트 슈미트 독일 총리는 미국의 핵우산을 믿을 수 없다며 전술핵 재배치를 요구했고, 이를 성사시켜서 러시아를 굴복시킨 바 있다"면서 "문 대통령께 슈미트의 결단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국당과 마찬가지 ‘핵 공유’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있는 바른정당 역시 날선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이번 기회에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이 대북제재를 회피하고, 북핵에 대한 제대로 된 해법을 갖고 있지 않다는 오해를 불식시키고 오길 바란다"며 "그렇지 않으면 '코리아패싱'은 더욱 현실화되고 우리는 운전석은커녕 차에도 못타는 일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계승했던 국민의당 역시 전술핵 재배치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위협 관련 대응방향 및 해법’을 주제로 최고위원-국회의원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대중계로 분류되는 박지원·정동영 의원은 전술핵 재배치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한 반면, 이언주·김중로 의원 등은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외교 카드'로서 전술핵 배치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역시 이날 세미나에서 북핵 대응과 관련해 “모든 옵션을 테이블에 올리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의 단호한 의지를 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술핵 재배치 등 보수 진영에서 주장하는 대안들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