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적폐청산위, MB 정조준.. 당차원 철저한 수사 촉구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9 17:35

수정 2017.09.19 17:35

박원순 시장도 직접 고소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민주당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 회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 취지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민주당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 회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 취지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적폐청산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기 시작했다. 당내 대선 후보로 거론됐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나서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하는가 하면, 당 차원의 적폐청산을 주도하고 있는 적폐청산위원회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압박을 가하는 모습이다.

19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적폐청산위 6차 공개회의에는 '특별한 손님'이 함께 했다. 주인공은 박원순 서울시장이다.


박 시장은 이날 작심한 듯 이 전 대통령을 규탄하며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결정이다. 권력을 남용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적폐는 청산되어야 한다"며 "박원순 제압 문건은 저와 제가족 뿐만 아니라 청년실업자 제압이었고, 비정규직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공무원을 넘어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앞서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지난 11일 '국정원 적폐청산TF'로부터 국정원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임 시절 박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하고 '서울시장의 좌(左) 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 같은 문건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보고받고, 검찰 수사 의뢰를 권고한 바 있다.

박 시장은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며 "이명박 정권은 기나긴 헌신과 투쟁으로 만들어진 민주정부수립을 허사로 만들고, 30년 전의 인권이 없고, 민주주의가 없던 세상을 복원시켰다. 독재정권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했다면, 이명박 정권은 국민의 영혼을 훼손했다"고 맹비난했다.

이후 박 시장은 변호인을 통해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이 전 대통령을 개인 및 가족 명예훼손과 공무집행 방해, 직권남용,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박 시장 뿐 아니라 민주당 적폐청산위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요구했다.


박범계 적폐청산위 위원장은 박 시장의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고발에 대해 "처벌 의지 굳건히 밝힘으로써 진실을 밝히는 첫 걸음을 떼셨다"며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고 거들었다.

MB 정권의 문화계.연예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검찰 조사 필요성도 제기됐다.
민주당 조승래 원내부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배우 문성근 씨가 18일 MB정권의 국정원,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서 서울 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것에 이어 방송인 김미화 씨도 피해자 조사를 받는다"며 "이명박 정권의 문화계, 연예계에 대한 블랙리스트 실체를 검찰 조사를 통해서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