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북핵 리스크' 차단.. 한국경제설명회 직접 나선다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0 18:00

수정 2017.09.20 18:00

한.미 정상회담은 22일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에서 대서양협의회 세계시민상을 받은 후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에서 대서양협의회 세계시민상을 받은 후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 뉴욕(미국)=조은효 기자】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이하 현지시간, 한국시간 22일 오전)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한.미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후 두번째다. 양 정상은 이날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곧바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을 열어 북한핵 문제 해법을 논의한다. 북한에 대한 초강경 노선을 예고한 미.일의 연대축에 한국이 한층 가까워지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20일 이런 내용의 한.미, 한.미.일 정상회담 계획을 발표했다.

두 정상은 북핵문제 해법을 비롯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한국의 방위력 개선 문제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대북 압박과 제재를 강조하는 미국과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는 한편,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한국의 방위력 개선을 위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미국산 무기 구입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청와대는 양국 간 핵추진잠수함 도입 논의 자체를 부인하고 있으나,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핵추진잠수함 도입에 높은 관심을 표한 데다 송영무 국방장관의 평소 지론인 만큼 대화 중간 자연스럽게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이 오갈 것이란 관측도 있다.

청와대는 앞서 19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한 완전 파괴' 발언 직후 "국제사회와 유엔이 당면한 평화와 안전 유지와 관련한 주요 문제에 대해 확고하고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본다"고 밝히며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에 즉각 지지 신호를 보냈다. 한.미 동맹 및 한.미.일 공조체제 강화에 적극 나서는 분위기다. 미국과의 소통 강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 발언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 평화적 해결이란 대원칙을 기반으로 20일 뉴욕에서 해외투자자 대상 대규모 한국경제설명회(IR)를 열어 '북핵 리스크' 선제적 차단에 나선다. 이 자리에선 한국 경제의 강한 펀더멘털과 새 정부의 저성장 탈출을 위한 소득주도성장론, 혁신성장론 등 경제정책 등이 소개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이 직접 투자설명회를 연 건 역대 정부 중 이번이 처음이다.

ehcho@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