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부, 美 자산축소 결정 관련 "과도한 불안심리 사전에 차단하겠다"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1 10:57

수정 2017.09.21 10:57

고형권 기재부 1차관 "국내 금리 동반상승 제한적일 것"


고형권 기획재정부 차관이 21일 서울시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3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고형권 기획재정부 차관이 21일 서울시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3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경제는 심리에 영향을 받는만큼 주요 이벤트에 대한 빈틈없는 대응으로 과도한 불안심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히 차단하겠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2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자산축소 결정과 관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마련한 대응 계획에 따라 시장안정 조치를 적기에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엔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고 차관은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결정이 미국의 장기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매월 축소규모가 크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할 때 급격한 금리 상승 가능성이 낮고 국내 금리의 동반상승 정도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12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남아 있어 향후 글로벌 자금 흐름과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미 연준의 추가적인 금리인상 여부, 유럽중앙은행(ECB)의 테이퍼링(양적완화의 점진적 축소) 가능성 등 주요국 통화 정책, 북한에 대한 주요국의 대응 및 이로 인한 시장영향을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매일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연준은 이날 새벽 3시 FOMC 정례회의에서 현재 4조5000억달러 수준인 보유자산을 10월부터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기준금리는 현재의 1.00~1.25%를 유지키로 했으나 연준위원 16명 중 12명은 연내에 최소 한 차례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 연준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에 대응해 금리를 제로(0) 수준으로 내리고 2009년 3월부터는 보유자산을 대폭 늘리며 양적완화를 단행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보유자산 축소 결정에 따라 그간 사들였던 채권 등을 9년만에 시장에 매각하게 된다.

미 연준의 통화정책이 긴축기조로 선회했음을 분명히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향후 시중금리를 끌어올리는 요인이 될 전망이다. 다만 연준이 시장 영향을 감안해 보유자산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기로 해 실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 많다.

정부가 국내 금리의 동반상승 정도도 제한적이라고 평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만 정치적·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국내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강화하면서 컨틴전시 플랜(비상대응계획)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정부는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지정학적 불안요인이 확대되자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동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필요시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시장불안을 차단한다는 비상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우리 경제의 대외신인도 제고를 위한글로벌 소통 노력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시장 영향력이 높은 월가 주요 인사 200여명 앞에서 직접 최근 한국경제의 현안과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기획재정부는 "북한 핵실험 등으로 해외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된 상황에서 대통령이 직접 해외투자자들과 소통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하다는 평가가 현지에서 나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제 신평사·해외투자자 등에 한국경제의 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연례협의 등을 통해 충분히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