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강경화 "사드 보복 풀어라" ..왕이 "反韓정서 때문에…"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1 21:50

수정 2017.09.21 21:50

【 뉴욕(미국)=조은효 기자】한.중 외교장관이 20일(현지시간) 유엔총회를 계기로 미국 뉴욕에서 만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의견을 나눴지만 여전히 논의는 평행선을 달렸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 대한 경제보복을 풀어달라고 요청했지만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유를 중국 국민정서로 돌리면서 이를 사실상 거절했다.

강 장관은 이날 왕이 부장을 만나 "롯데 등 중국 진출 우리 기업들의 애로가 가중되는 것은 국민감정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여타 국가 기업들에도 중국 진출 리스크를 부각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상 사드로 인한 중국 정부의 우리 기업에 대한 경제보복을 거두라고 요청한 것이다.

하지만 왕 부장은 이와 관련, "한국과의 교류 협력에 대해 중국 국민들이 소극적인 분위기"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감정을 명분 삼아 사실상 보복조치 철회를 거부한 것이다.


다만 양측은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동의 노력은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두 사람은 북한의 6차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매우 심각한 위협이라는 데 동의했다.


특히 강 장관은 6차 핵실험에 대응해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 도출에 중국이 중요한 기여를 한 점을 평가하면서도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위해 중국 측이 선도적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