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반포주공1단지 식지않는 과열경쟁.. 업계 공멸 부르나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2 16:42

수정 2017.09.22 16:55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에서 '이사비 7000만원 지원' 논란으로 촉발된 강남권 재건축 수주전 과열경쟁이 좀체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건설사들이 조합원의 표심을 얻기 위해 전력투구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이처럼 과도한 지원이 관행으로 정착될 경우 향후 건설사들의 재건축 수주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건설업계 일각에선 선심성 지원보다는 품질향상·경비절감 등 내실을 다지는 방향으로 나가지 않으면 자칫 업계가 공멸할 수 있다는 불만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사비 지원 제동걸렸지만.. 아직 논란 끝나지 않아
22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현대건설의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수주전 '이사비 7000만원 지원'에 제동을 걸었지만 논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국토부는 21일 건설사의 이같은 과도한 이사비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시정비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며 시정을 지시했다. 이에 현대건설측은 서울시 표준공동사업시행협약서 및 조합입찰지침서 등에 따라 조합원 이사비를 제시했는데, 정부의 시정조치에 따를 것이라고 했다.


21일 열린 반포주공1단지 조합 주최 시공사 선정 합동설명회에는 현대건설 정수현 사장과 GS건설 임병용 사장이 참석했다. 양사 최고경영자(CEO)가 설명회에 나선 것은 재건축 사상 처음일 정도다. 이날 양 건설사 사장들의 공방도 치열했다.

이날 정 사장은 "논란이 된 이사비는 지자체와 조합의 협의를 거쳐 조합원들에 모두 돌려 줄 것"이라며 "이행보증증권 발급으로 조합원들에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임 사장은 "현대건설이 이사비 위법 의견이 나오자 조합원에 약속한다고 한 이행보증증권은 실체가 불분문명하다"며 "상세 내역서 공개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빠져나갈 빌미를 제공해 조합원들에 피해를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현대건설 관계자는 "과도한 이사비는 위법소지가 있다는 것이니 기준이 세워지면 그에 맞출 것"이라며 "나머지는 다른 형태로 조합이 원하는 부분을 이행보증증권을 통해 혜택을 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 "제살깎기 경쟁 계속하면 공멸" 우려
하지만 업계에선 이행보증증권을 통한 혜택이 또다른 논란을 부를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업계에선 새정부 들어 부동산시장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사들이 재건축시장에서 이같은 과열경쟁을 계속할 경우 업계 전체가 공멸할수도 있다는 우려감도 높아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재건축사업 수주를 위해 조합원들에게 과도한 지원을 약속할 경우 제살깎기 경쟁이 될 수 있어 나중에 수익성에 큰 문제가 생길수 있다"며 "도대체 재건축 사업을 하면 얼마나 많이 남길래 이렇게 많이 지원을 하냐"라고 주위에서 묻는 경우까지 생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가 오는 10월부터는 분양가상한제 도입을 쉽게 하도록 했는데 나중에 분양가상한제 등 다소 무리한 규제를 들이대도 업계에서는 방어할 논리가 없어 결국 업계 전체에 커다란 위기로 돌아올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