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 특보 문정인 교수 "美, 대북특사 파견해야"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6 18:43

수정 2017.09.26 18:43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가 25일 강원 춘천시 한림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동북아 평화포럼에 참석해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가 25일 강원 춘천시 한림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동북아 평화포럼에 참석해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특보(연세대 명예특임 교수)가 26일 북미 대화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며 미국이 북한에 대북특사를 파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교수는 이날 서울 여의도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0·4 남북정상선언 10주년 기념행사 특별 강연에서 "위기를 극복하는 것은 평화를 관리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피스메이킹의 초기 단계"라며 "미북 사이에 전략적 불신이 해소된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북미가 대화하는 게 가장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현재 한반도 긴장 상황이 "미루나무 사건(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보다 엄중하다"며 "미국의 군사 패턴이 그때는 북한의 우발적 충돌에 대한 대응이었다면, 지금은 준비된 군사행동을 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은 이에 대해 강대강으로 나오고 있고, 중국과 러시아는 아직 방관적 태도를 취하고 있어 위기 상황이 엄중하다"고 진단했다.

문 교수는 그러면서 미국이 하루빨리 북한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간은 우리 편이 아니라 오히려 북한 편"이라며 "북한이 핵을 100개 가지면 지금하고 또 달라진다. 빨리 대화에 나서 북한이 도발을 못 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 다음에 필요한 건 남북 간 대화"라며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서해교전과 같은 우발적 군사 충돌이 일어나면 바로 확전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남북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야 북미대화가 통하지 않을 때 우리를 통해 대화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중국과 러시아를 움직이기 위한 한국 정부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특정 국가의 군사적 행동에 대한 억지책으로 중국과 러시아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된다"며 "이를 견인하기 위해 필요한 게 한국 정부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한미일 체제와 함께 한중러 3각 체제, 남북중·남북러 체제 등으로 넓혀가야 한다고 문 교수는 제언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