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도발 멈추고 10.4정신으로 돌아오라" 촉구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6 19:39

수정 2017.09.26 19:39

10.4남북공동선언 10주년 기념식 참석
"지금은 국민의 안전과 평화적 상황 관리가 우선"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0·4 남북 정상선언' 1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0·4 남북 정상선언' 1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당국에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고 10.4 정상선언의 정신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10.4남북공동선언 1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10.4 정상선언은 한반도의 평화지도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4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면서도 당면한 현실에 대해 "지금은 국민의 안전과 평화적인 상황관리가 우선","한반도 평화가 지금 위기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핵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전세계를 상대로 핵으로 맞서려해서는 미래가 없다는 것을 깨닫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이 무모한 선택을 중단한다면 대화와 협상의 테이블은 항상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국제사회가 북핵 평화적 해결을 '거듭거듭' 강조하고 있다"고 언급해 대북·대미 메시지를 동시에 내보냈다.

10.4선언 당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었던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도라산역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설명하던 기억을 떠올리며 "10.4 정상선언이 이행돼 나갔다면 현재 한반도 평화 지형은 크게 변해 있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10.4선언으로 복귀를 강조하며, "평화, 군비통제 분야에서 합의한 군사회담의 복원은 남북 간의 긴장완화를 위해 시급히 이뤄져야 하며, 인도적 협력도 마찬가지다. 무엇보다 이산가족 상봉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전 국무총리),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백낙청 노무현재단 명예이사장,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문정인 대통령 특보, 이병완 노무현재단 상임고문, 박원순 서울시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