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여야4당 대표 회동…초당적 안보협력 고리로 협치 모색하나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7 15:44

수정 2017.09.27 15:44

27일 靑 상춘재서 두 달여만에 한 자리에
대선 이후 文대통령 만나는 安 각세우기 주목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지난 한 여름 더위가 기승을 부린 7월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27일 열리는 만찬 회동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참석한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지난 한 여름 더위가 기승을 부린 7월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27일 열리는 만찬 회동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참석한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2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안보문제를 주제로 만찬회동을 한다. 문 대통령과 각 당 대표가 한자리에 모이는 건 지난 7월 '정상회담 성과 설명회' 이름으로 열렸던 오찬 회동 이후 두 달여만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연이은 불참으로 이번에도 5당 회동이 아닌 4당 회동이 됐다.

청와대는 이번 회동이 '안보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란 입장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이 직접 각 당 대표에게 유엔 총회와 한·미, 한·미·일 정상회담 등 지난주 미국 뉴욕 방문 성과를 설명하고, 한·미간 공조수준·북한의 도발 위협 등에 대해 있는 그대로 설명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정리정략적 이념논쟁을 떠나 실질적 해법을 모색하고, 나아가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을 계기로 조심스럽게 형성된 '협치' 분위기를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에 협조해준 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전하고 향후 정기국회 등에서의 협력을 촉구할 것으로 점쳐진다. 앞서 김 대법원장 인준을 촉구하는 입장문에서 "그동안 국회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력했지만 부족했던 것 같다"고 밝힌 문 대통령은 방미 전후로 '초당적 협력'이라는 키워드를 수차례 반복 전달하며 국회와의 협치를 낮은 자세로 호소하고 있다.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 문제도 자연스럽게 거론될 것으로 청와대는 보고 있다. 여·야·정 협의체는 문 대통령이 대선 때부터 주장해온 것으로 지난 5월과 7월 여야 원내대표, 대표를 각각 만난 자리에서 제안했으나 구체적인 논의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도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처와 생산적인 정기국회를 위한 여·야·정 간의 소통·협치를 위해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며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여당과 함께 야당을 설득하는 노력을 다시 해달라"고 당부했다.

야3당 대표는 안보를 중심으로 논의하되 개헌 등 각 당의 사활이 걸릴 관심사로 대화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번 회동이 대화와 협치의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도 실질적인 성과 없이 추석을 앞두고 열리는 단순 의전용 행사로 전락해선 안 된다고 강조하는 모양새다.

대선 이후 4개월여 만에 문 대통령과 마주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각 세우기'도 예상된다. 안 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과정에서 드러난 국민의당의 존재감을 바탕으로 현 정부 외교·안보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문제도 거론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을 지적하고 대북 제재와 압박을 강화하는 시기에 인도적 지원 결정을 내린 배경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대북 특사 파견을 정식 요청할 계획이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김은희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