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洪대표 내달 23일 첫 訪美..전술핵재배치 당위성 설파 주력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7 15:56

수정 2017.09.27 15:56

野대표 첫 순방외교..리더십 시험대 올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야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미국 방문길에 오른다.

미국과 북한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한반도 안보위기가 엄중한 시점에 안보이슈를 고리로 제1야당 대표가 미국 정부와 민간측 인사를 두루 만나 북핵 위기 타개책 등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홍 대표의 첫 미국 순방의 성과가 주목된다.

홍 대표로서도 친박계 청산과 당 쇄신 로드맵 마련, 참신한 인재 육성, 내년 지방선거 대비 등 당 안팎의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첫 방미는 그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르는 동시에 북핵 위기 해법 모색과정에서의 보수정당 역할론에도 시선이 집중된다.

홍 대표는 다음 달 23∼27일 미국 워싱턴DC와 뉴욕 등 주요 도시를 방문해 미국 조야에 전술핵재배치 등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나름의 해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강효상 대변인은 27일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홍 대표를 비롯한 당 대표단이 다음 달 23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미국 조야 지도자들을 만난다"고 밝혔다.

방미대표단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안보외교 담당 고위 인사를 비롯해 국무부·국방부 고위급 인사, 상·하원 지도부 및 외교·군사위원들과의 면담을 추진 중이다.


홍 대표는 또 에드윈 퓰너 헤리티지재단 이사장을 면담하고, 헤리티지재단 주최 연설회 및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등 주요 싱크탱크 간담회도 갖고 한반도 위기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방미 기간 세미나 연설 등을 통해 북핵 위기에 대한 한국당의 입장과 당론인 전술핵재배치 필요성 등을 집중 설파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한국전 참전용사 및 전직 주한미군사령관 간담회와 동포간담회도 개최, 다당제 아래서 원내 제1야당으로서의 역할론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귀국길에는 하와이에 들러 미 태평양사령부를 방문하는 일정도 조율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표단에는 홍 대표를 비롯해 심재철 국회부의장과 이주영·정진석·이철우·염동열·강효상 의원,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 등 미국통과 안보전문가 등이 대거 동행한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