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현대건설 "압구정 현대 옛 영광 재현 할 것"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7 22:41

수정 2017.09.27 22:41

반포주공1단지 사업 수주 강남 재건축 최강자 입증
한강변 35층 랜드마크로.. 서울 최고 부촌 등극 기대
현대건설 "압구정 현대 옛 영광 재현 할 것"

현대건설 "압구정 현대 옛 영광 재현 할 것"

현대건설이 2조6000억원의 서울 최대 재건축단지인 반포주공1단지 사업(조감도)을 수주해 한강변 스카이라인이 크게 바뀔 전망이다.

반포주공1단지가 한강변에 최고 35층 랜드마크로 건설되면 서울 최고 부촌으로 등극하게 된다. 현대건설은 이달 개포주공1단지, 방배5구역에 이어 반포주공1단지까지 거머쥐면서 강남권에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를 본격적으로 알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수주전에서 드러난 업계 과열.혼탁이 이어질 경우 업계 공멸 우려까지 나와 기존 관행 개선도 요구되고 있다.

27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반포주공1단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와 합동설명회에서 현대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날 조합원 투표에서 현대건설 1295표, GS건설 886표, 무효 12표를 기록했다.


반포주공1단지 조합은 내년 부활하는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연내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반포주공1단지 조합측은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사업 속도를 크게 높여야 한다"며 "조합원들은 빠른 시일내에 분양신청을 할 수 있게 독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건설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 드높여

현대건설은 최근 개포동, 방배동, 반포동의 대단지 재건축 재개발을 잇달아 수주하면서 강남권에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를 확실하게 각인시키고 있다.

우선 현대건설은 강남구 개포지구에서 개포주공1단지, 3단지를 잡았다. 현대건설은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달 1일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가 지분 50%씩 확보해 공사비 8357억원 규모로 최고 35층 6642가구로 건설한다. 개포주공3단지 디에이치아너힐즈는 착공에 들어가 최고 33층 1320가구로 재건축되고 있다.

이달 9일에는 방배5구역 재개발 사업을 수주했다. 총 2557가구, 공사비 7492억원으로 반포주공1단지 이전까지 올해 발주 사업 중 가장 규모가 컸다. 당초 GS건설.포스코건설.롯데건설 등 3사 컨소시엄이 시공사였다가 계약이 해지된 것이다.

이번에 반포주공1단지까지 거머쥐면서 현대건설은 명실상부한 강남권 재건축 재개발 강자로 거듭나게 됐다.

현대건설의 최종 목표는 서울 최고 부촌인 압구정 현대아파트다. 1970~1980년대 현대그룹 내 건설계열사인 당시 현대산업개발 정몽구 회장이 지은 현대아파트를 통해 옛 영광을 재현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현대건설측은 "개포지구, 방배5구역, 반포주공1단지 등을 수주해 강남권에 디에이치를 확산시킬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며 "압구정 현대아파트는 한강변 입지에 강남권 최대 랜드마크 단지이고, 과거 현대 직원 사택로도 사용되는 등 상징성도 있다"고 말했다.

■과열경쟁에 공멸우려..자정노력 지속돼야

하지만 반포주공1단지에서 보듯이 수주전이 앞으로 계속 과열.혼탁해질 경우 업계 공멸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이사비 공방이 지속되면서 국토교통부가 시정조치를 내리며 제동을 걸었다. 이후 양사는 과도한 이사비 지원은 타 건설사도 행하고 있다며 반박에 반박을 거듭하는 진실공방까지 벌였다.

롯데건설은 한신4지구와 송파 미성.크로바 등 재건축 수주전에 참여하면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액을 보전해 주겠다고 공약해 정부가 위법성을 따지기도 했다. 또 식사접대, 선물 등 금품.향응을 제공하는 '구태'까지 나와 재건축.재개발사업에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와관련 업계 자정노력도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은 반포주공1단지 수주전에서 깨끗한 경쟁 등 새 모범을 제시하겠다고 결의를 다지기도 했다. GS건설도 도시정비사업 수주전 건설사 과잉영업 문제의 후진성 극복하겠다고 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서울에서 주요지역 재건축 재개발 사업이 줄어 업계 출혈경쟁이 치열하다"며 "과도한 불법경쟁시 정부 규제가 강화될 수도 있어, 자정노력에 나서는 것은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