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韓中관계 복원 중요"..."역사발전 믿는 낙관주의 중요"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8 21:38

수정 2017.09.28 21:38

CNN인터뷰서 한중관계, 북핵, 촛불혁명 입장 설명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중국과의 관계 복원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또 과거 민주화 운동 경험을 들어, 역사의 발전을 믿는 낙관주의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를 두고 "계란으로 바위치기라고 했지만 계란의 힘은 증명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미국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조치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과의 관계를 복원해 관계를 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한국의 입장에서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중국과의 공조, 협력이 대단히 긴요하다. 한국은 이를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지금은 중국이 당 대회를 앞둔 상황이어서 현 상황에서 사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바꾸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차근차근 길게 내다보면서 중국과의 관계를 복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인터뷰는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이뤄진 것으로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한 내용은 인터뷰 당일 보도됐으며, 이날 공개된 건 당시 공개되지 않았던 부분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를 이야기하면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것은 결코 모순되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는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없어야 한다는 것, 또 남북이 경제적으로 협력하고, 남북의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가고, 궁극적으로는 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재반대 시위를 하다 투옥됐을 때 장차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엔 "장차 무엇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보지는 않았으나, 한국이 언젠가 국민의 자유와 인권이 보장되는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가 될 것이라는 점은 확신했다"고 답했다.이어 "당장은 어렵더라도 역사의 발전을 믿는 낙관주의가 중요하다"며 "그 시절에는 계란으로 바위치기라고 했지만 나는 계란의 힘을 믿었고, 계란의 힘은 증명됐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되고 나서 가장 아쉬운 점을 묻자, 문 대통령은 "청와대 구조가 주민들과 분리된 구조"라며 "청와대 밖을 벗어날 때도 항상 경호원들이 시민들과의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점"이라고 답했다. 이어 "경호의 벽을 낮추고 시민들에게 다가가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노력을 지금까지 해 왔고 그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고 본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촛불 시민의 힘으로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지만, 여전히 여소야대 국면 속에서 대한민국을 개혁해 나가야 한다"며 "입법을 통해서 해야 하는 과제들은 굉장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국민의 지지를 얻어나가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어떤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룩한 대통령, 남북평화를 구축한 대통령, 경제적으로 보다 평등하고 공정하고, 포용적인 경제를 이룩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답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