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유럽 특허청, 중기 대상 지재권 조사 연구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30 08:58

수정 2017.09.30 08:58

유럽 특허청(EPO)은 각기 다른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유형의 기술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전략 및 기본 비즈니스 모델을 조사·분석한 사례연구(EPO SME case studies on IP strategy and IP management)를 최근 발표했다.

이번 사례연구는 특허의 중요성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을 제고하고, 사례연구에 기술된 기업의 경험과 우수 사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발전과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중소기업들은 특허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보호뿐 아니라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또 우수한 지식재산 전략 및 관리는 몇 가지 핵심원칙에 기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허의 다양한 활용을 위해 특허된 발명품을 외부 파트너에게 라이선스함으로써 경제적 이익 창출한다.

협업 활성화를 위해 특허권을 기업 운영과 관련하여 협상 도구로 사용하거나, 제3자의 특허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 간 협력을 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 가능하다.

투자자를 유치하거나 소비자에 대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제고한다.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개선 및 신규시장 진출에 중추적 역할 수행한다.


기업 목표에 부합하고, 외부전문가 및 다른 기업과의 협력 계획이 포함된 명확·능동적인 지식재산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며, 이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