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삼척·당진 석탄발전 'LNG 전환' 추진… 관건은 정부 지원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0 18:18

수정 2017.10.10 18:18

막대한 비용·시간 소요.. 민간 발전사업자들 반발
업계, 손실비용 1조 예상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 대책 가운데 하나로 건설 중인 일부 석탄화력발전소를 액화천연가스(LNG) 연료로 전환하는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해당 민간 발전사업자들은 정부의 정책 기조 변화로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발전소 연료 전환에 따른 보전 비용 등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아 정책 실현 가능성 여부는 정부의 지원대책 내용에 달려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10일 민간 발전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LNG 전환을 협의하기로 한 석탄화력발전소 4기의 기존 집행 투자 금액이 약 1조원 가량에 이른다. 포스코에너지가 추진 중인 삼척화력발전소 2기(2100MW) 5609억원, SK가스가 절반 이상 지분 참여한 당진에코파워 2기(1160MW) 4100억원 등이 이미 집행된 상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월말이 기한이었던 삼척화력발전소의 착공 허가를 올해 연말까지 연장하며 포스코에너지 등 해당 민간 발전사업자들에게 LNG발전소로의 전환을 강력하게 요청해왔다.
지난달 범정부 차원의 미세먼지 감축 대책 발표와 함께 연료 전환을 공식적으로 추진키로 한 것이다.

그러나 해당 업체들은 이미 집행된 투자금 회수와 경제성 저하 등의 우려를 제기하면서 정부 정책에 반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정부가 LNG발전 전환을 요청해왔지만 매몰비용 문제와 LNG발전 전환 시 경제성이 떨어져 수용할 수 없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말했다.

정부가 석탄화력발전소의 연료 전환 추진 방침을 발표하면서 기존에 투입된 비용에 대한 보상 등에 대해선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로 꼽힌다. 정부의 지원 없이 전환이 이뤄질 경우 기회비용 등을 감안하면 두 곳의 석탄화력발전소 전환에 따른 손실비용은 1조원이 훌쩍 넘어갈 것이란 게 업계 측의 추산이다.

또 LNG발전 전환이 경제성을 크게 떨어뜨려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삼척화력발전소의 경우 LNG발전으로 전환할 경우 원거리 송전으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 규모가 20년간 6000억원에 이를 것이란 분석도 있다. 발전 단가 비용이 비교적 비싼 LNG발전을 주요 전력 수요지인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건설할 경우 수익을 거두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오염물질 배출량 감소 차원에서도 연료를 전환한 발전소를 짓기보다 강화한 환경 기준을 적용하고, 방지시설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초 계획대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짓되, 개선된 오염 방지시설을 도입해 시공하면 환경성과 경제성을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정부는 이번 미세먼지 절감 대책에서 공정률이 낮은 석탄화력발전소 9기 가운데 5기는 최고 수준의 환경관리를 적용해 계획대로 건설키로 결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천억원이 투입된 사업이 정부 정책으로 인해 단기간에 방향이 틀어질 경우 기업들은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면서 "사업 진척과 손실 비용 등을 면밀히 검토한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