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보수통합 주춤, 한국당 '朴 출당 윤리위 주저'-바른정당 '국감엔 자제'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6 16:47

수정 2017.10.16 16:47

속도를 내던 보수통합 작업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과 국정감사로 잠시 제동이 걸리게 됐다.

자유한국당에선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놓고 갑론을박이 계속되고 있고 윤리위 개최 여부도 미지수인 터라 바른정당 통합파들의 명분 획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추진위원회도 제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어 보수통합 동력에 쉽게 불이 붙지 못하고 있다.

특히 바른정당 통합파들은 이달까지 예정인 국정감사 기간에는 통합 얘기를 자제하기로 하면서 보수통합은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공산이 크다.

■한국당, 朴 윤리위 개최 불투명
16일 이철우 한국당 최고위원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출당문제를 논의할 당 윤리위원회 개최 여부에 대해 "오늘 비공개 회의에서 윤리위 얘기는 일체 없었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번 주 윤리위 개최 가능성과 관련, "잘 모르겠다.
일체 관련 이야기가 없었다"며 "그리 급한게 아니다. 혁신안이 나왔으면 알아서 하는 것이지 우리가 인위적으로 하는게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당초 한국당은 이르면 17일 윤리위를 열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같은 일정이 어그러지면서 통합론이 주춤하는 모양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해 "일반적으로 많은 우리 당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은 박 전 대통령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인식한다"며 "지금 영어생활을 하고 계시지만 이 분한테 그런 권유를 말씀을 드리는 것도 하나의 과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리위 개최를 통한 출당 조치에 정면 반박한 것으로 풀이돼 홍준표 대표의 계획대로 박근혜 흔적 지우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바른정당 통합파, 국감엔 자제
바른정당 통합파들은 국감 기간에는 단체행동에 나서지 않기로 하면서 통합 논의는 당분간 잠잠해질 전망이다.

통합론을 이끄는 김영우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내부적으로 논의는 하되 정치적으로 혼란이 커지는 것은 곤란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국감은 국감대로 하고 당과 관련된 정치적 결정은 이후에 하는게 낫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해외에서 국감하는 분들도 있어 이 분들이 돌아오는대로 다시 논의는 할 것"이라며 "한국당의 개혁조치도 계속 지켜볼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바른정당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보수대통합 추진위원' 위원 선정 등 통추위 참여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으나 해당 안건 자체를 상정하지도 못했다.

한국당과의 통합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등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 대행 겸 원내대표도 한국당의 혁신 결과물을 본 뒤 입장을 정하자고 말하며 통합론에 제동이 걸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저는 통합파든 자강파든 힘을 합쳐야 한다고 본다.
그게 언제 될지 모르지만 최대한 힘을 합쳐야 할 날이 있지 않겠나"라며 "서로가 감정 상하는 공격과 말을 자제하는게 좋지 않겠나 라는 부탁을 드렸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