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朴 징계수위 20일 결론낸다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9 15:39

수정 2017.10.19 15:39

洪대표 방미전 매듭 의중-보수대통합 속도전-명분축적
자유한국당이 바른정당 통합파들의 복당 전제조건 중 핵심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수위를 20일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잠시 주춤거렸던 바른정당 통합파들과의 보수대통합 논의에 다시 탄력을 붙을 전망이다.

상황에 따라선 바른정당 통합파 중 일부가 개별탈당후 한국당에 복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자진탈당 권고가 의결된 이후 주말을 거쳐 내주가 보수야권의 재편을 가늠할 중대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19일 한국당에 따르면, 당초 지난 17일 당 윤리위원회를 개최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탈당 등을 권고할 계획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재판에서 첫 발언을 통해 '정치보복' 희생양임을 부각시킨후 당내 친박계를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엄호 움직임이 일면서 회의가 순연됐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더이상 친박청산 작업을 미룰 경우 보수대통합 논의의 명분과 실리면에서 자칫 불리해질 수 있다는 판단아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당적정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위는 20일중 회의를 열어 당 혁신위원회의 주문대로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는 차원에서 자진탈당을 권유할 것으로 전해졌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당 기여도 등을 고려해 최고 수준의 징계인 제명보다는, 자진탈당을 권유해 스스로 당적정리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진탈당을 거부, 징계 의결후 열흘 이내에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명처분이 된다.

우선 홍 대표가 취임후 처음으로 23일부터 미국을 방문, 북핵해법을 둘러싼 한반도 안보위기 해소를 위해 전술핵 재배치 및 한미동맹강화 등을 추진하기에 앞서 박 전 대통령 당적정리문제를 매듭짓겠다는 의중이 강하다.

친박청산의 상징이자 핵심인 박 전 대통령 당적정리 완결을 통해 잠시 주춤거리고 있는 바른정당 통합파들과의 보수대통합 논의에 속도를 다시 낸다는 판단이다.

게다가 최근 바른정당 통합파와 국민의당측 지도부가 통합 또는 연대를 타진하면서 중도통합정당 수립 얘기가 나오고 있는 만큼 더이상 미룰 경우 보수대통합을 통한 보수야권 재편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 등 지도부는 방미 이전에 보수대통합과 관련한 일정부분의 '가시적 성과'를 내야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앞서 당 지도부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박 전 대통령 측에 자진 탈당에 대한 의사를 타진하는 등 나름의 절차를 밟고 명분을 축적해온 것도 이 문제를 가급적 조기에 결론내야 한다는 지도부 판단에 한 배경이 됐다는 관측이다.

박 전 대통령이 자진 탈당하지 않을 경우 오는 30일로 예정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명을 최종 의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자진 탈당을 권유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윤리위는 박 전 대통령 출당조치와 두 의원에 대한 징계를 분리 심사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이에 의원총회를 열어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가능한 제명보다는, 상징적 액션을 선택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