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박 前대통령 당적정리 20일 결론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9 17:34

수정 2017.10.19 17:34

한국당 윤리위원회 개최.. 제명보다 자진탈당 권유
거부하면 자동 제명처분.. 洪 대표 방미 이전에 매듭.. 보수대통합 다시 탄력 전망
자유한국당이 바른정당 통합파들의 복당 전제조건 중 핵심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수위를 20일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잠시 주춤거렸던 바른정당 통합파들과의 보수대통합 논의에 다시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상황에 따라선 바른정당 통합파 중 일부가 개별탈당 후 한국당에 복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자진탈당 권고가 의결된 이후 주말을 거쳐 내주가 보수야권의 재편을 가늠할 중대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19일 한국당에 따르면 당초 지난 17일 당 윤리위원회를 개최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탈당 등을 권고할 계획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재판에서 첫 발언을 통해 '정치보복' 희생양임을 부각시킨 후 당내 친박계를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엄호 움직임이 일면서 회의가 순연됐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더 이상 친박청산 작업을 미룰 경우 보수대통합 논의의 명분과 실리 면에서 자칫 불리해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당적정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위는 20일 중 회의를 열어 당 혁신위원회의 주문대로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는 차원에서 자진탈당을 권유할 것으로 전해졌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당 기여도 등을 고려해 최고수준의 징계인 제명보다는 자진탈당을 권유해 스스로 당적정리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진탈당을 거부, 징계 의결 후 열흘 이내에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명처분이 된다.

우선 홍 대표가 취임 후 처음으로 23일부터 미국을 방문, 북핵 해법을 둘러싼 한반도 안보위기 해소를 위해 전술핵 재배치 및 한·미 동맹 강화 등을 추진하기에 앞서 박 전 대통령 당적정리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의중이 강하다.

친박청산의 상징이자 핵심인 박 전 대통령 당적정리 완결을 통해 잠시 주춤거리고 있는 바른정당 통합파들과의 보수대통합 논의에 속도를 다시 낸다는 판단이다.

게다가 최근 바른정당 통합파와 국민의당 측 지도부가 통합 또는 연대를 타진하면서 중도통합정당 수립 얘기가 나오고 있는 만큼 더 이상 미룰 경우 보수대통합을 통한 보수야권 재편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 등 지도부는 방미 이전에 보수대통합과 관련한 일정부분의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앞서 당 지도부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박 전 대통령 측에 자진탈당에 대한 의사를 타진하는 등 나름의 절차를 밟고 명분을 축적해온 것도 이 문제를 가급적 조기에 결론내야 한다는 지도부 판단에 한 배경이 됐다는 관측이다.

박 전 대통령이 자진탈당하지 않을 경우 오는 30일로 예정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명을 최종 의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자진탈당을 권유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윤리위는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와 두 의원에 대한 징계를 분리 심사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이에 의원총회를 열어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가능한 제명보다는 상징적 액션을 선택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