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신고리 5·6호기 재개로 韓 원전 수출 '청신호'... 갈등 봉합, 경제 실익 도모는 향후 과제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2 13:48

수정 2017.10.22 13:48

신고리 원전 5·6호기 논란이 '건설 재개'쪽으로 사실상 결정됨에 따라 우리나라 원전 수출 산업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원전 건설 중단시 '해외 원전 수출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원전업계를 중심으로 제기됐지만 공사 재개로 인해 이런 논란은 다소 누그러 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원전 수주로 이어질 지 관심사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원전업계에 따르면 원전 업계는 현재 영국, 체코,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원전 수출 가능성을 타진 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현재 21조원 규모로 차세대 원자로를 건설하는 '무어사이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무어사이드 원전 건설 개발사인 누젠 컨소시엄의 지분 60%는 일본 도시바가 갖고 있다.


이 사업에 한국형 신형 원전 모델인 'APR 1400'도 후보 모델 가운데 하나다. 한국전력이 도시바의 누젠 컨소시엄 지분 60% 인수에 나섰는데 여기에는 한국형 원전도 수출 후보로 포함돼 있다. APR 1400은 한국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원전 모델로 아랍에미레이트연합(UAE)에 수출된 모델이다. 신고리 5·6호기에도 적용됐다.

한국수력원자력도 영국에서 원전 건설사업을 추진 중인 '호라이즌 뉴클리어 파워'로부터 지분 인수 제안을 받고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다. 호라이즌은 2012년 일본 히타치가 인수한 회사로, 영국에 5.4GW 규모(4기)의 원전을 건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우디는 2.8GW 규모의 원전 2기를 내년에 착공한다. 2032년까지 17.6GW 규모로 원전을 늘리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사우디 정부는 조만간 입찰 절차를 본격화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체코 정부도 내년 중에 신규원전사업 입찰제안서를 발급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수원은 체코 원전사업을 위해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 수주 활동을 벌이고 있다. 수주 경쟁국은 러시아, 중국 등이다.

원전업계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로 해외 원전 수주에 적극 나설수 있게 됐다고 평가한다.

그동안 원전업계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시 관련 생태계가 파괴돼 결국 원전 수출 산업이 고사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가 나서 탈원전 정책과는 별개로 수익성과 리스크를 따져 원전 수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회의적 시각이 컸다.

하지만 원전 재개 결정으로 분위기는 달라졌다. 한국원자력산업회의와 한국원자력학회 등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측 대표단은 "체코 등 원전 수출에 있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원자력살리기국민연대도 "우리나라가 원자력 기술 수출국으로 입지를 굳힐 기회가 커지고 있다"며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체코 뿐만 아니라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 등도 기회의 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전 재개 결정으로 그동안 축척해온 기술력의 우수성도 재조명받고 있다. 지난 9일 한국형 신형 원전 모델인 APR1400 유럽수출형인 EU-APR 표준 설치가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 본심사를 통과했다. 지난 8월에는 전세계에서 가장 까다롭다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설계 인증심사도 사실상 통과했다.

다만,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된 갈등을 봉합하는 것은 향후 과제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측 대표단도 논의 과정에서 검증되지 않은 데이터, 전문가 참여 제한 등은 아쉬움으로 남는다는 소회를 드러냈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된 원전 안전 운영과 투명한 정보 공개 등 우려 사항과 미흡한 점은 개선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공론화 기간 중 갈등이 있었던 부분은 화합하고, 건설 반대책의 목소리도 귀를 기울여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