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文 대통령, '노사정 8자회의' 참석 여부 검토 중... 조만간 입장 정리될 듯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2 14:13

수정 2017.10.22 14:13

문재인 대통령이 '노사정 8자회의'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정 8자회의'는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 복원의 전제조건으로 제안했다. 만약 8자회의가 성사되면 노동계는 본격적으로 노사정위 등 사회적 대화 복귀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노동계 등에 따르면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은 지난 18일 국회 환경노동위 국정감사에서 "청와대에 이 문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구했고, 구체적인 메시지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 위원장은 "8자 회의에 부응하는 청와대 입장이 머지 않아 정리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이 제안한 노사정 8자 회의 참여 대상은 문 대통령을 비롯해 한국노총·민주노총 등 노동계와 대한상의·경총 등 사용자 단체,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 노사정위원회다.


기존 사회적 대화기구인 노사정위가 노동계로부터 불신을 받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참여하는 8자 회의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향후 노사정위 확대·개편 방안을 비롯한 노동 현안을 논의하자는 취지다.

문 위원장이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청와대도 긍정 검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노총의 제안은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에 밝힌 사회적 대화 기구 재편에 관한 구상과 같은 맥락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에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해 비정규직·청년·여성을 대표하는 노동자 대표와 대기업·중소기업 등 경영계 대표들이 함께 모이고 대통령이 직접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체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