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최악 치닫는 카탈루냐 '독립 공방'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2 17:17

수정 2017.10.22 22:01

중앙정부, 자치권 박탈.. 자치정부는 강력 반발
카탈루냐 독립 공방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스페인 중앙정부는 카탈루냐 자치권 박탈을 전격 결정했고, 카탈루냐 자치정부는 강력 반발하며 극렬저항에 나섰다.

중앙정부의 카탈루냐 자치권 박탈 결정은 이달 중 집권 중도우파가 장악한 상원에서 통과되면 곧바로 효력을 나타낸다.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과 각료들은 모두 해임되고 지방선거가 다시 실시된다.

그러나 카탈루냐는 이에 불복할 전망이다. 그럴 경우 중앙정부의 대안이 없다는 점이 향후 전망을 안갯속으로 몰아넣을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 독립투표 당시 같은 대규모 유혈사태로 결론 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21일(이하 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수반과 자치내각의 권한이 박탈될 것이라고 밝혔다. 라호이 총리는 이어 카탈루냐지역 행정부는 마드리드의 중앙정부가 직접 관할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카탈루냐 자치권 박탈은 스페인 헌법 155조에 따른 것으로 1978년 민주화로 제정된 헌법에서는 스페인이 '쪼개질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자치권 박탈은 사태 해결이라기보다 공방 2라운드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에 불과할 가능성이 높다. 카탈루냐에서는 벌써부터 이는 '쿠데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민심이 악화하고 있다.
독립파는 물론이고 독립에 중립적인 태도를 취했던 중도성향 주민들의 반발을 부를 수도 있다.

앞서 독립투표에서 카탈루냐지역 시장의 3분의 2가 중앙정부가 불법으로 규정한 투표를 추진했고, 선거 자원봉사나 투표함을 집에 숨기는 행위 등으로 형사처벌 위험에 놓인 이들도 수천명에 달할 정도로 이 지역의 독립 의지는 강하다.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자치권 박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중앙정부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은 대규모 유혈사태를 동반한 강제진압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

송경재 기자

fnSurvey